2011년 이어 두 번째 드리운 檢의 칼날‥실체 밝혀낼까

[스페셜경제=조경희 기자]롯데쇼핑에 이어 신세계그룹 까지 검찰의 수사망이 확대되고 있다. 검찰은 신세계그룹의 수상한 자금흐름을 포착하고 ‘내사’ 중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검찰의 수사가 착수되기 전인 내사부터 언론에 보도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어서 신세계그룹 역시 당혹스러운 모습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최근 들어 인문학을 강조하며 제2의 부흥기를 역설하고 있는 정용진 부회장으로써는 상당한 부담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이마트 노조와 관련한 재판 등으로 골머리를 앓았던 것이 사실. 아직도 이마트 노조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태다. 이런 가운데 검찰의 내사가 시작돼, 정 부회장의 발목을 잡는 형국이다.

이에 신세계그룹측은 성실히 응한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검찰의 수사협조 요청 등은 없는 상황이다. 단, 2011년 있었던 상품권 깡 혐의와는 다르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수사 전 단계인 ‘내사’‥상품권 대량 흘러
제2의 롯데 타깃?…‘특수1부 직접 나섰다’



롯데쇼핑에 이어 신세계까지 검찰 수사를 받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신세계그룹의 경우 본격적인 수사가 아닌 ‘내사' 단계이지만 유통업계 전반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크다는 점에서 당혹스러운 입장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김후곤 부장검사)는 신세계 임직원과 계열사 간 거액의 자금이 오간 흐름을 발견해 내사중이라고 13일 밝혔다.

검찰은 계열사와 회사 임직원 사이에 10억 원이 넘는 금액이 거래된 정황을 포착했으며 이에 대한 자금 흐름을 확인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세계백화점 일부 사업부서 임직원들에게 백화점 상품권이 대량으로 흘러들어 간 정황을 확보해 내용을 파악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과정에서 횡령이나 탈세 등 불법과 관련된 거래인지 살펴볼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의혹이 있어 내사 초기 단계다. 비리의 구체적 내용은 확인된 바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만약 검찰이 본격적인 수사를 진행할 경우 양대 유통업체가 모두 비리에 연루돼 검찰 수사를 받게 된다.

이와 관련 신세계 관계자는 <스페셜경제>와의 통화에서 “아직 내사 단계이기 때문에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다. 수사가 시작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룹 측에도 전해진 이야기가 없다”고 밝혔다.


2011년 상품권 깡 떠올라


지난 2011년에도 신세계그룹은 신세계백화점 상품권이 수백억 원대가 불법 유통 되면서 상품권 깡 혐의를 받은 바 있다. 당시 경찰은 서울 중구 신세계백화점 서울 본점과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점 상품권 담당부서 등을 압수수색 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위원회 2013 국정감사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특수 1부 ‘내사’의 긴장감↑


당시 경찰은 신세계 상품권 담당 부서가 판매실적을 올리기 위해 상품권 유통업자와 짜고 거래처인 A법인 등 법인 수십 곳의 명의를 도용하거나 관련 서류를 위조하는 방법으로 상품권을 거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은 이 과정에 불법 비자금이 조성됐는지 여부도 수사한 바 있다.

이 과정에서 경찰은 상품권 담당 부서 영업사원이 실적을 올리기 위해 거래처 명의를 도용해 암거래 시장에 내다 판 것으로 확인했다.

신세계에 대한 검찰 내사는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1부(김후곤 부장검사)가 맡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도가 높다. 서울중앙지검 특수부는 대기업이나 정치인 비리 등 특수수사를 전담하고 있어 단순히 내사에서 끝나지 않을 가능성도 크다는 것.

특히나 수사 착수도 아닌 내사 단계에서 언론에 알려지면서 그만큼 신세계그룹 역시 당혹스럽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롯데쇼핑 이어 신세계 까지?


현재 롯데그룹은 롯데홈쇼핑 납품비리 관련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롯데백화점 전 대표였던 신헌 사장은 사퇴를 표명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신 전 대표는 롯데홈쇼핑 대표로 재직하던 2008년 5월부터 2012년 11월까지 2억2500여만 원의 회사 자금을 횡령하고 납품 청탁 명목 등으로 납품업체가 제공한 수천만 원 상당의 금품을 회사 임원들로부터 상납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납품업체로부터 방송 편의 제공 등의 명목으로 직접 뒷돈을 받는 등 횡령 범행의 계획단계부터 개입한 의혹도 받고 있다.

앞서 검찰은 납품업체로부터 각종 청탁 명목으로 수억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롯데홈쇼핑 이모(48) 전 생활부문장 등 5명의 전·현직 임직원들을 구속해 이들 중 4명을 기소했으며, 이들의 횡령 범행에 가담한 혐의로 인테리어업자 허모(45)씨도 함께 재판에 넘겼다.

롯데그룹이 세무조사에 이어 국세청의 수사를 차례로 받고 있는 만큼 이에 대한 ‘바통’이 신세계로 이어진 것이 아니냐는 지적 또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