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까지 부채 143% 줄이고…당기 순이익 2조2000억원까지 확대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한국전력공사가 창사 이래 최대 규모인 14조원대의 부채 감축을 단행한다.


2일 한전은 오는 2017년까지 부채비율을 145%에서 143%로 줄이고, 당기순이익을 2조2000억원대로 확대하는 내용의 자구계획안을 실행하겠다고 밝혔다.


한전은 부채 감축을 위해 경영전반에 걸쳐 개혁과 혁신을 전담할 ‘경영혁신추진단’을 설립한 후 산하에 ▲사업구조조정 ▲자산매각 ▲원가절감 ▲수익창출 ▲금융기법활용 등 비대위를 가동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전은 우선 사업구조조정을 통해 2017년까지 총 3조원의 빚을 감축할 계획이다.


국내사업은 공급안정성을 유지하는 범위내에서 사업전반을 제로베이스에서 재검토해 투자비를 절감할 계획이다.


그 대신 SG사업·ESS사업· HVDC사업 등 ICT를 융합한 미래신기술 필수투자는 지속적으로 추진해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예정이다.


해외사업은 수익성 중심의 내실화와 핵심사업에 대한 전략적 투자를 통해 사업역량을 강화하고 신규투자는 억제하거나 민간자본 활용을 통해 투자비를 최소하기로 했다.


총 5조3000억원 규모의 자산도 매각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력자회사인 한전기술과 한전KPS는 경영권 유지에 필요한 51%를 넘는 부분을 매각하고 전력사업과 관련이 낮은 한전산업개발, LG유플러스 보유지분은 전량 매각할 계획이다.


해외사업 부문의 경우 국부유출과 헐값매각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국내 투자자 매각을 우선적으로 추진하되 매각전문회사를 통해 적정가격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밖에 서울 삼성동 본사 부지는 적법성, 경제성, 적기매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적매각 계획을 수립,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원가절감을 통해 4조2000억원을 감축한다. 지난해에 이어 임금인상분과 경영성과급 반납 등 경비절감 대책을 수립해 경상경비의 10% 이상을 줄일 계획이다.


사업성 비용도 신기술 신공법 적용 확대를 통해 전력공급안정에 지장이 없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줄이기로 했다.


반면 수익자부담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 영업제도 개선과 배전공가·광통신설비 임대 활성화를 통해 추가 수익을 창출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같이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면 당기순이익은 2012년 -3조2266억원에서 2013년 2383억원, 2017년에는 2조2021억원으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전 관계자는 “부채감축 비상대책위원회의 효율적 운영을 통해 최상의 실행력을 확보하고 집사광익(전 직원의 생각을 모아 이익을 더함)의 자세로 실질적이고 획기적인 부채감축계획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