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석채 KT 회장/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유상철 기자] KT의 ‘낙하산’ 인사 논란이 또다시 고개를 들었다. 14일 첫 시작된 2013년 10월 정기국회 국정감사에선 KT의 낙하산 인사가 지난해에 이어 또 주요의제로 등장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소위 ‘낙하산 인사’ 의혹을 받고 있는 KT 전·현직인사 36명의 명단을 공개했다.


이날 공개된 KT 낙하산 인사로는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선대본부장을 지냈던 홍사덕 민화협 상임의장(KT 경영고문)과 공보단장을 지낸 김병호 전 의원(KT 경영고문), 국민행복기금이사장을 겸임하고 있는 박병원 사외이사 등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포함돼 있다.


또 김은혜 전무와 이춘호 EBS이사장(KT 사외이사)등 이명박 정부 인사들도 대거 포함돼 있고, 법무실에서 근무하는 황교안 법무부 장관 자녀도 포함됐다.


이에 최 의원은 “MB정부 때부터 시작된 KT낙하산 인사가 박근혜 정부 들어 더욱 늘어났다”며 “민간기업인 KT는 통신사가 아니라 정부가 운영하는 전·현직 정부인사들의 재취업 전문기관이 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낙하산연합군이 민간 통신기업 KT를 장악했다”고 덧붙였다.


최 의원은 “이들 각 자가 매년 받아가는 연봉이 적게는 7000만원에서 많게는 10억 원이 넘는다”며 “정부 지휘 하에 국민이 내는 통신요금으로 이동전화 품질개선이나 가격인하를 도모하는 것이 아니라 낙하산인사들 월급만 챙겨주는 꼴”이라고 강경 비난했다.


이어 그는 “일반직원들이 KT에서 임원이 되려면 최소 20년 이상 근무를 해야 하는데 통신도 모르고, 인터넷도 잘 모르는 낙하산인사들은 억대 연봉에 대형차에 기사와 비서까지 제공받는 상황이 참으로 개탄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최 의원은 이석채 KT 회장 취임 이후의 현실을 지적하며 정부와 이 회장을 싸잡아 비판했다.


그는 “이석채 회장 취임이후 직원 숫자는 10% 가량인 약 3000명이 줄어든 반면 임원 숫자는 공개된 임원만 133명으로 약150%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 회장은 낙하산 수 십 자리를 만들기 위해 수 천 명의 직원들을 정리했고 정권은 그 직원들의 자리를 뺏어 돈과 자리보존에 이용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석채 회장은 아프리카 르완다에서 열리는 행사 참석을 위해 이달 25일부터 내달 2일까지 해외 출장이 잡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회장은 ‘통신공공성 침해 및 공공 인프라 사유화’ 등 질의에 대한 미래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행사 참여로 인해 출석이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