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강릉 지역에서 ‘환경오염’과 관련해 물의 빚어

[스페셜경제] ‘환경경영’을 내세우고 있는 포스코(회장 정준양)가 ‘환경오염’ 문제로 곳곳에서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6월 강릉시 마그네슘 제련 공장의 페놀 누출에 이어 최근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준설 사업에서 비점오염원의 설치 신고를 누락한 것으로 드러났다. 포스코측은 환경관리를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녹색성장을 선도하는 환경경영을 해오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환경단체들은 포스코의 환경관리가 글로벌기업의 수준에 미치지 못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포스코가 최근 광양제철소 인근 원료부두 준설사업에서 ‘비점오염원’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환경부로부터 제재를 받았다.


환경부는 지난 19일 ‘2013년 상반기 비점오염원 설치신고 실태’를 파악한 결과, 포스코 등 52개 사업장이 신고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적발됐다고 밝혔다. 이에 환경부는 위법사항이 확인된 52개 사업장을 모두 고발조치 했다.


광양제철소 원료부두, 비점오염원 관리 ‘나몰라라’?


비점오염원이란 평상시 지표면에 축적돼 있는 오염물질이 빗물과 함께 쓸려 내려가 하천 등을 오염시키는 것을 말한다. 수질오염의 주요인인 비점오염원은 녹조현상의 심화, 물고기 폐사 등 수생태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어 당국은 지난 2006년부터 비점오염원 설치 신고와 비점오염저감시설 설치를 의무화하고 있다. 포스코와 같이 항만건설 사업을 하거나, 산업단지를 조성하는 등 ‘환경영향평가 개발사업장’에 해당하는 업종 등이 설치신고 대상자에 속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포스코는 전남 광양시 금호동에 위치한 광양제철소 내 원료부두 3,4선석 준설 사업장이 비점오염원 설치신고 대상자에 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기간 내 신고하지 않았다. 앞서 환경부가 제도의 시행초기임을 감안해 2009년과 2010년 자진신고기간을 갖고, 미신고 사업장에 대한 법적처분을 유보했지만 이를 등한시한 것이다.


이에 대해 포스코는 “비점오염원에 대한 해석의 차이로 신고 기간을 놓친 것”이라고 밝혔다. 포스코측에 따르면, 비점오염원은 ‘지표면’에 축적돼 있는 오염물질인데 제철소 내 3,4선석은 육로가 아닌 해상부분의 준설토이라는 것이다. 포스코 관계자는 “당시 영산강유역관리청과도 유무선으로 연락을 취해왔으나 명확한 답변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신고기한을 놓치게 됐다”고 말했다. 또한, “최근에는 해양의 준설토까지 비점오염원으로 보는 견해가 높아, (환경부 제재 이후)파이프라인을 통해 준설토를 내보내고 정상적으로 정화시켜 운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포스코의 광양제철소 내 원료부두 준설 사업은 이전에도 환경단체의 지적을 수차례 받아왔다. 광양제철소의 원료 물동량의 증가로 인해 원료부두 신설 사업이 계속되면서, 남해지역 어민들의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던 것. 어민들은 원료부두의 신설로 인한 환경변화와 조업활동 피해 등의 가능성 때문에 부두 신설사업 때마다 포스코 측과 갈등을 빚어온 바 있다.


특히 지난 2011년 원료부두 7선석 신설 추진 당시 환경단체와 어민들은 포스코 측에 환경파괴에 대한 우려를 전하며 건설을 반대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2009년에는 광양 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 8곳이 원료부두 관련 진정서를 광양시장 측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진정서는 원료부두 1선석 추가 건립 계획과 3,4선석 준설과 관련해 “포스코가 폐수 방출농도를 10ppm으로 규정했는데, 시간·경제적 이유를 들어 80ppm으로 변경신청을 냈다”며 이를 거부해야 한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환경오염을 가중시키는 행위에 면죄부를 줘선 안 된다”며 “포스코는 그동안 광양만의 환경파괴행위를 시인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 포스코 본사.
강릉시 페놀 누출…마무리됐지만 지역 이미지 어쩌나


광양에 이어 강릉시에서도 잡음은 계속되고 있다. 포스코가 지난 6월 강릉시 옥계면 내 위치한 마그네슘제련공장에서 하천 및 바다를 오염시키는 맹독성 물질인 ‘페놀’ 등 오염물질을 누출했다는 사실이 밝혀진 뒤 주민들과의 보상 문제에서 이견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오염물질 누출에 대한 문제는 포스코와 강릉시의 조치를 통해 해결이 됐지만, 누출 이후 관광객들의 발걸음이 뚝 끊기면서 옥계면 주민들이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다. 세간에 누출 소식이 알려지면서 지역 브랜드 이미지가 실추됐기 때문이다.


지역주민 A씨는 “옥계지역은 청정해역으로 인기가 높았는데, 오염 보도가 나간 뒤부터 관광객이 끊겼고, 일부 관광객도 (오염됐을 것이란 인식 때문에)어패류 등은 먹지 않고 있다”며 “주민들의 직·간접적 피해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결국, 주민들은 포스코 측에 이같은 피해에 대한 ‘보상’을 원하고 있다. 그러나 포스코는 이에 대한 명확한 답변을 주지 않아 양측간 갈등이 불거질 위기에 놓여 있다.


21일 강릉시와 포스코 등에 따르면, 포스코·강릉시·주민대책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상생협의체가 오는 26일 페놀 누출 관련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회의를 가질 예정이다.


앞서 포스코 강릉공장 관계자와 강릉시,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7월 중순부터 여러 차례 관련 논의를 진행했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협의체의 한 관계자는 “사측에서 ‘주민피해에 대해 보상을 하겠다’고 밝혀야 되는데 아직까지 이에 대한 발표가 없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주민들은 보상 문제가 흐지부지 넘어가는 게 아니냐고 의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보상의 범위와 규모가 언급되는 것은 시기상조”라며 “26일 본격적으로 대화가 시작되면, 보상 논의가 진전될 것이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포스코가 지역사회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만큼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부분에 있어선 확실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며 “지역사회를 안고가지 않는 한 포스코의 발전도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 관계자는 “현재 협상중인 과정에서 상호간에 다양한 의견들이 있는 것 같다”며 “주민들의 의견과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협상에 임하겠다. 협상결과를 지켜봐 달라”고 밝혔다.


포스코, “전 그룹 차원서 환경경영 강화해”


한편, 이같은 상황과는 반대로 포스코는 지난 2010년 12월 ‘포스코 패밀리 글로벌 환경경영방침’을 선포하고, 전 그룹 차원의 환경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최고경영자를 중심으로 환경경영위원회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환경경영방침에는 이번 광양시와 강릉시에서 발생된 문제와 관련이 있는 조항도 포함돼 있어 눈길을 끈다. ‘포스코는 환경 법규를 준수하고 전 과정을 고려해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청정 생산공정 도입과 최적방지기술 적용으로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한다’는 것.


이와 관련해 포스코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비판해 온 환경단체의 한 관계자는 포스코의 환경 경영방침이 보다 개방적으로 변화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포스코 내 환경문제에 대해선 접근이 쉽지 않다”며 “제철소(일부구간) 내 일반인의 통행이 금지돼 있어 환경단체 관계자들도 들어가기가 쉽지 않다. 또 환경 관련 현장답사를 요청해도 허가가 떨어지지 않아 되레 지역주민들이 포스코의 환경문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일이 허다하다”고 지적했다.


강릉시 “옥계지역 농수산물 안심하고 드세요”


[스페셜경제] “옥계지역에 페놀류가 검출되지 않고 있습니다. 농수산물도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


강릉시가 지난 6월 포스코의 마그네슘제련공장에서 누출된 페놀 누출 사고와 관련해 “매주 1회씩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옥계지역의 어패류·농작물 등에는 오염물질이 축적되지 않았다는 판정을 받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식약처는 지난 7월 30일 “7월15일과 19일 2차에 걸친 모니터링 결과 해수, 하천수, 지하수, 하천바닥 토양, 해수바닥 토양에서 페놀이 검출되지 않았다”며 “농수산물 생체 내에 페놀 잔류성 및 위해성이 극히 희박하다”고 밝혔다.


강릉시도 최근 수차례에 걸쳐 주수천, 옥계해변 등 32개 지점에서 오염도 검사를 실시한 결과 페놀류는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오는 9월 발표될 일부 토양의 정밀조사 결과만 나오면 옥계지역은 이전의 청정해역과 다름이 없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사고 이후 관광객들이 찾지 않아 옥계주민들이 힘겨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며 “주민들의 추가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