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필자는 이 말이 실감난다. “내 영혼을 울린 말 한마디, 부주의한 말 한마디가 싸움의 불씨가 되고, 잔인한 말 한마디가 삶을 파괴합니다. 쓰디 쓴 말 한마디가 증오의 씨를 뿌리고, 무례한 말 한마디가 사랑의 불을 끕니다. 은혜스런 말 한마디가 길을 평탄케 하고, 즐거운 말 한마디가 하루를 빛나게 합니다. 때에 맞는 말 한마디가 긴장을 풀어주고, 사랑의 말 한마디가 축복을 줍니다.”


사람은 동서고금 누구나 막론하고 희로애락의 감정을 갖고 있다. 작금 힐링 스피치는 불평하고 분노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이 시대에 매우 중요한 도덕적 가치를 지닌다. 어떤 때는 기쁨에 들떠 있기도 하고, 어떤 때는 실망하여 찹찹한 기분에 빠져 있기도 한다.


그러나 성공을 부르는 힘, 힐링 스피치는 시간과 장소에서 다수와 일대일 대상에 이성과 감성을 기술적으로 표출하는 것이다. 따라서 힐링 스피치는 사람이 생활하는데 있어 자기표출의 행복도구이며 스마트의 시대에 공존할 수 있는 행복한 무기이기도 하다.


또 힐링 스피치는 자신이 표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사실을 보다 더 실감나게 설명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관심을 끄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힐링 스피치의 시작부터 상대방의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뿐만 아니라 가만히 앉아서 스피커(speaker)만 쳐다보고 그가 하는 말만 들어야 할 상대방의 입장에서 보면 힐링 스피치는 일종의 마음의 변화를 맛보게 해주는 행복지수를 가지고 있다.


힐링 스피치를 사용하면 상대방은 보다 신선한 기분으로 더 많은 흥미를 느끼면서 스스로의 힘으로 동참하게 된다. 또 힐링 스피치는 좋은 감성적 기억력과 이해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며, 따라서 말만 들을 때보다는 그 내용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는 어려운 개념을 설명할 때도 그 내용이 스스로 행복하게 정리되기도 한다.


특히 사람관계에서 상대방에게 자기의 감정, 사랑, 지식, 의견, 행복, 나눔, 매력, 소통, 통섭, 정성 등을 힐링 스피치를 통해 전달하는 한 소통의 방법이다. 힐링 스피치는 표출의 기술을 중요시하는 내면적인 지식 및 수준 높은 도덕과 인격이 이루어야만 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구의 풍토와 달리 침묵이 강조되는 사회였다. 그러나 스마트 사회가 작동되면서 자기표출을 해야만 하는 살 수 있는 스마트 세상이 되었다. 오래전에는 침묵만 지키면 2등은 할 수 있지만 섣불리 잘못 말했다간 망신당한다는 의식이 지배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성공을 부르는 힘, 힐링 스피치는 말 잘하는 사람을 사회에서 원하고 있기 때문에 침묵을 지키는 사람보다는 힐링 스피치를 잘하는 사람이 더 인정받는 시대가 왔다.


특히 스마트 사회에서는 남과 더불어 스마트 폰으로 살아가는 행복한 세상이다. 혼자가 아닌 불특정 다수와의 보다 원활하고 모든 것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소통하고, 유지시키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날마다 쏟아지는 초 특급정보, 그와 비례해서 강해지는 경쟁 상황에서 힐링 스피치는 차별화 된 행복 포인트가 되었다.


이창호스피치가 주장하는 힐링 스피치는 “체계적인 아트(An Art)스피치 행위라고 할 수 있으며, 사람의 생각과 창의적 소통이 듣는 이에게 올바로 전달하는 노-하우로써 행복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이를 원하는 목표로 이끌어 내는 촉진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고 밝혔다.


한편 누구나 스피치는 할 수는 있지만 성공을 부르는 힘, 힐링 스피치는 아무나 할 수 없다. 잘못 말하면 상대방의 행복을 빼앗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최고의 명 사회자인 ‘오프라 윈프리’를 모르는 사람은 미국엔 없다고 할 정도로 저명한 여성리더이다. 또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오프라 윈프리 쇼’의 사회자이고 ‘북클럽’이란 프로그램을 통해 책을 소개함으로써 그 책을 바로 베스트셀러로 만들어 버릴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갖고 있는 힐링(Healing)의 귀재이고 힐링 스피치의 대가이다. 고로 가장 큰 행복이란 사랑하고 그 사랑을 아낌없이 나누는 것이다.


* 글/ 이창호(李昌虎) 대한명인(연설학)/ 대한민국신지식인/ 이창호스피치리더십연구소 대표/ 한국청소년봉사단연맹 부총재/ 스피치소통전문교육사 1급/ 제 7회 대한민국 나눔 특별대상 수상/ <대표도서>스피치달인의 생산적 말하기 외 17권 집필


본 칼럼은 본지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