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정갑영 연세대 총장이 ‘아시아대학의 부상 :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미국 스탠퍼드대학 아태연구소에서 지난 3일 정오(현지시간)에 연설을 했다.

이 연설을 통해 정 총장은 아시아대학의 부상이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는 시점에서, 아시아대학 관점에서 그 의미를 진단한다. 특히, 정갑영 총장은 새로운 경쟁시대를 위한 아시아대학의 발전 전략으로 자율, 경쟁, 그리고 국제협력을 제시했다.

또 정 총장은 아시아대학의 부상이 미국 대학에게는 공동연구, 공동교육, 공동취업지원 사업 등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연세대가 스탠퍼드대 등 미국 명문대학과의 협력을 통해 이를 구체화할 계획임을 함께 밝혔다.

이번 스탠퍼드대 연설에서 정 총장은 대학의 사회적 책임 요구에 대한 연세대의 입장을 설명했다. 그는 대학이 세계적인 대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등록금, 입학 분야에서 자율성을 부여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학이 자율적으로 발전해야만 소외계층 배려 등 사회적 책임도 같이 수행할 수 있는데, 모든 대학을 획일적으로 규제하면 앞서 가는 대학, 특히 사립대학의 발전에 큰 장애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정 총장의 이번 연설은 세계화 확대, 아시아대학 부상, 사회적 책임의 요구 등 새로운 환경과 도전에 처한 국내 대학에 앞으로 나가야 할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