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전 울산시장이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정론관에서 수사를 빙자한 노골적 관권선거에 대한 처벌과 황운하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맹우, 정갑윤 의원, 김기현 전 울산시장, 이채익 의원.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찰이 자유한국당 소속의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의 측근 비리수사를 벌였으나, 최근 검찰이 최근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것과 관련해, 김기현 전 울산시장은 19일 “수사를 빙자한 노골적 관권선거에 대한 처벌과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현 대전경찰청장)의 파면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와 같이 촉구하며 “그 배후 몸통이 누구인지 철저히 밝혀줄 것을 검찰에 요구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지난해 지방선거를 한 달 앞둔 지난해 5월 박기성 전 울산시장 비서실장 등을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와 뇌물 증·수뢰 혐의로 수사한 뒤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박 전 비서실장 등은 울산 내 한 아파트 공사 현장에 레미콘을 납품할 업체를 선정하는 과정에 외압을 행사해 특정업체를 도운 혐의를 받았다.


김기현 전 시장은 “1년 전 울산에서 참으로 기가 막히는 일이 벌어졌다. 한 마디로 백주의 선거 테러”라며 “현직 시장이었던 저는 시민의 압도적 지지로 상대 후보들보다 앞섰는데, 그런 저를 떨어뜨리기 위한 추악한 공작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전 시장은 이어 “황운하 당시 울산경찰청장은 시장 비서실과 시청 공무원들이 비리를 저질렀다며 저의 공천이 확정 발표되는 날에 맞춰 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했고, 이 장면을 마치 스포츠 중계방송 하듯이 TV를 통해 전국 실황중계 되도록 했다”면서 “기가 막혀 말도 나오지 않는 일이었지만 수사권을 쥔 황운하는 5년 전, 6년 전 일까지 먼지 털듯이 탈탈 털면서 선거가 끝날 때까지 마치 어마어마한 비리가 있는 것처럼 왜곡하고 과장했다”고 지적했다.


김 전 시장은 “결과는 그들의 뜻대로 됐다. 신성한 선거를 정치놀음으로 변질시켰고, 끝내 민의를 왜곡해 선거결과마저 뒤바꿔 놓았다”며 “그로부터 1년이 지났다. 선거판을 뒤흔들었던 (울산시장)비서실장과 시청 간부에 대한 혐의는 그동안 경찰이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다 동원해서 이 잡듯이 뒤졌다”고 설명했다.


이어 “제 주변을 먼지털이식으로 뒤지는 수사과정에서 심지어 최초의 수사담당자 A경위를 갑자기 좌천시키고 B경위를 새로운 수사담당자로 인사발령 했는데, 그 B경위는 고소인 C씨와 결탁한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사람”이라며 “C씨는 현재 거액의 사기죄로 구속기소 돼 재판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나아가 “황운하가 결국 김기현을 낙선시키려는 목적으로 사기범을 이용해 공작수사를 한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그러나 애초에 없던 죄를 뒤집어씌우려던 황운하의 모략은 검찰의 금번 무혐의 결정에 의해 무산됐다”고 꼬집었다.


김 전 시장은 “당시 수사를 직접 지휘했던 황운하 현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비서실장과 시청 간부가 무혐의로 처리되자 검찰 탓 인양 요설을 늘어놓고 오히려 ‘야당이 감사해야 한다’는 식으로 빈정대기까지 하고 있는데, 다시는 저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수사와 엄벌을 해주실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황운하 청장의 사과를 요구하며, 즉각 파면시켜 줄 것을 요구한다”며 “수사권남용과 선거개입, 사기꾼과 결탁 의혹을 받는 수사관의 수사팀 배치, 피의사실 유표, 선거를 앞두고 여당 후보와의 부적절한 만남, 골프접대 의혹 등 파면의 사유는 차고 넘친다”고 했다.


김 전 시장은 “무엇보다 그는 선거라는 신성한 민의를 왜곡했다”며 “힘든 여건에 불구하고 열심히 공무에 충실하고 있는 대부분 경찰의 명예에 먹칠을 한 황운하는 자유한국당이 고발한 사건에서 자연인 신분으로 조사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회에 부탁드린다. 지금 검·경 간 수사권 조정 논의가 한창인데, 경찰이 독자적 수사권을 가지고 권력과 결탁했을 경우 이를 어떻게 통제할 것인지, 저 같은 피해자가 생겼을 때 경찰에게 어떤 책임을 물을 것인지에 대한 충분하고도 확고한 대책 없이는 경찰에 독자적 수사권을 줘선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밝혔다.


검찰을 향해서는 “이 사건과 관련해 김태우 전 검찰 수사관이 밝힌 청와대 민정수석실과의 연관성도 명명백백하게 조사해 밝혀주기 바란다”며 “수사기관이 동원된 최악의 관권선거에 의해 당선된 현 송철호 울산시장은 문재인 대통령과의 친분, 조국 민정수석과의 친분을 수년째 과시해 왔고, 황운하 역시 선거 전 송철호 후보와 사적인 만남을 가졌다고 시인한 바 있는데, 문 대통령과 조국 수석이 송철호 시장의 후원회장을 맡은 사실도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당해보니 권력은 힘이 세다. 세도 너무 세다. 그러나 그 보다 더 센 것은 진실의 힘이었다”며 “진실이라는 기차가 때로는 연착하기는 해도 언제나 반드시 오고 만다는 사실을 믿는다”고 덧붙였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