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LIG넥스원과 해군정비창이 26일 4차 산업혁명 첨단 무기체계 정비역량과 국방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기술교류를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같이했다.


LIG넥스원은 이날 경남 창원시 진해구 해군정비창에서 신승민 해군정비창장과 김지찬 대표이사가 참석한 자리에서 ‘무기체계 정비기술 역량 및 국방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기술 교류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LIG넥스원과 해군정비창은 무인체계, 착용로봇, MRO(정비?유지?보수) 분야 등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교류 및 협력활동을 추진한다. 아울러 △교육 지원 및 정보 교류 △공동 연구개발 및 세미나 △시설?설비 이용 지원 등 다양한 협력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LIG넥스원과 해군정비창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정비요원들의 신체상 위험을 줄이며 작업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함정 정비환경 맞춤형 착용로봇의 개발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IG넥스원은 수상함 및 잠수함의 전투체계와 소나체계부터 항만감시체계, 유도무기, 무인수상정?잠수정에 이르기까지 해상과 수중 전장환경에서 필요로하는 다양한 무기체계의 개발?양산?유지보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축적해 왔다.


근력증강로봇, 무인화 등 미래기술 확보에도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온 LIG넥스원은 이번 협약이 국내 정비역량을 한층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국방과학기술 발전에도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지찬 대표이사는 “해군 무기체계의 첨단화?고도화에 따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안정적인 정비기술역량 확보는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기술교류 협약이 국방과학기술 발전은 물론 군 특성에 최적화된 종합군수지원(ILS) 역량을 높이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신승민 해군정비창장은 “4차 산업혁명 첨단기술을 정비현장에 신속하게 적용해 스마트팩토리형 정비창을 조기에 구축하도록 하겠다”며 “두 기관은 향후 국방기술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