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인턴기자]뉴욕증시 3대지수가 적은 폭으로 하락하며 마감했다.


6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1.22포인트(0.08%) 내린 25,390.30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 대비 6.09포인트(0.22%) 내린 2,731.61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26.80포인트(0.36%) 하락한 7,375.28에 장을 마쳤다.


시장은 이날 미-중 무역협상 관련 소식과 트럼프 대통령 국정연설 내용, 주요기업 실적 등을 주시했다.


전날 미국 트럼프 대통령 국정연설이 있었지만 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내용은 없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전히 국경장벽 건설의 필요성만 강하게 주장하며 민주당과의 갈등 지속을 시사해 시장 예상을 벗어나지 않았다.


아울러 미-중 무역에서 불공정한 관행을 끝낼 것이라는 원론적 발언만 이어간 것으로 알려져 무역협상 관련 문제는 불확실한 과제로 남겨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연설에 앞서 열린 오찬 간담회에서 이달 말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열 예정이라고 명확히 밝힌 바 있다.


또한 다음주 초에는 미 재무부 스티븐 므누신 장관과 무역대표부(USTR)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대표가 중국을 찾아 협상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연이은 양국 접촉으로 협상이 타결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은 가운데 마감 시한인 오는 3월 1일까지 무역구조 문제가 합의에 대한 불안감 또한 상존하고 있다.


므누신 장관은 이날 주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과 협상이 잘 진행되고 있지만 아직 남은 일이 많다고 말했다.


주요기업 실적은 엇갈렸다.


GM은 중국시장 실적 부진에도 미국 내에서 높은 판매를 이어가 시장 기대 이상의 실적을 발표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기업인 스냅도 좋은 실적을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등했다.


반면 제약 대기업 일라이 릴리는 예상을 밑도는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올해 실적 전망까지 하향 조정했으며 주요 게임 업체 일렉트로닉 아츠도 부진한 실적 전망을 내놓으면서 시장이 위축됐다.


이날 오전까지 S&P500 기업 중 55% 이상이 실적을 발표했으며 이 중 68%가량의 순익이 시장 기대치를 웃도는 수치라고 알려졌다.


다만 올해 1분기 순익 증가율에 대한 시장 기대치가 마이너스(-)로 떨어지기도 하는 등 향후 실적에 대해서는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제롬 파월 의장이 이날 저녁 워싱턴DC에서 교사들과 타운홀 미팅을 열 예정으로 알려져 시장의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이날 종목별로는 스냅 주가가 22% 대폭 상승했으며 GM 주가는 1.6% 올랐다. 반면 일라이 릴리 주가는 1%가량 하락했고 일렉트로닉 아츠는 13% 하락 폭을 기록했다.


업종별로는 커뮤니케이션이 1.49% 하락했으며 에너지도 0.77% 내린 가운데 기술주는 0.24% 상승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양호한 수준이다.


미 상무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무역적자가 전월에 비해 11.5% 감소해 493억1천만 달러(계절 조정치)를 기록했다.


이는 원유 수입 감소 등의 영향으로 보이며 당초 월스트리트저널에서 조사한 애널리스트 전망치는 543억 달러였던 것으로 전해진다.


노동부는 제조업 근로자 생산성이 4분기에 연율 1.3%(계절조정치) 증가했다고 밝혔다. 3분기에는 1.1% 증가했으며 제조업 근로자 생산성은 근무시간당 상품 생산량을 기반으로 측정하고 있다.


재닛 옐런 전 연준 의장은 글로벌 경제 성장 둔화가 지속되면 연준이 금리 인하에 나설 수 있지만 경제 성장세가 지속되면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예상보다 양호한 4분기 실적과 연준의 완화적인 태도 등이 현재 시장에 충분히 반영돼 양호한 경제지표를 나타낸 만큼 향후 실적 상승 재료는 불확실해 변동성 장세가 나타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 대비 1.22% 하락해 15.38을 기록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