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

[스페셜경제=김수영 인턴기자] 자유한국당 송언석 의원(경북 김천)이 ‘제2의 대전역’으로 만들겠다며 앞장서서 지원하던 김천역 인근에 4층 상가건물을 소유하고 있다고 <한국일보>가 27일 확인했다.


송 의원은 한국당이 꾸린 ‘손혜원랜드 게이트 진상규명 TF’에 소속돼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의 목포 부동산 매입과 쪽지예산 요청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한국일보>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김천역 바로 맞은 편 구도심에 대지 130.6㎡(약 40평), 지상 4층 규모의 건물을 송 의원과 부친, 형제가 각각 3분의 1씩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인중개사 관계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건물의 시세는 약 8억 5천만~9억 5천만 원 선이다. 문제는 송 의원이 공직과 국회의원 재직 시절 김천역을 지나는 남부 내륙철도 사업 추진 필요성을 역설해왔으며, 철도역 확장 결정에 따른 주변 구도심 활성화와 지가상승 수혜를 누릴 수 있다고 <한국일보>는 설명했다.


이에 대해 송 의원은 철도역사 활성화 요청은 지역구 의원으로서 정당한 의정활동이며, 부친이 이미 40여 년 전에 매입한 것을 물려받아 내부정보를 이용한 투기 의혹과는 차원이 다르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역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 중 본인의 재산상 이익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엄격한 의미에서 공직자이해충돌금지의 위반으로 볼 수도 있다는 해석을 내놓고 있어 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앞서 송 의원은 지난해 12월 지역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당초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역이 아닌 왜관 근처에서 분기되도록 계획됐지만 기획재정부 차관시절 문제점을 지적해 분기점이 변경됐다”고 소개했고, 실제 국토교통부는 남부내륙철도사업계획 원안이었던 분기점을 KTX 김천 구미역에서 경부선 김천역으로 변경해 사업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한국일보>는 김천역이 남부내륙철도의 분기점이 되면 기존 KTX 이용객들이 김천역을 거쳐 종착지인 거제로 갈 수 있게 돼 김천역 인근에 상당한 호재가 될 전망이라 분석했다.


송 의원 측은 “김천역 앞 4층 건물은 부친이 사실상 소유하고 관리하는 건물로 40년이 넘었고, 국도 주변 땅 역시 오래 전부터 가지고 있던 재산으로 관련 사업들과 무관하다”며 “지역구 의원으로서 이미 예정된 사업을 추진해온 것일 뿐 그 과정에서 사익을 추구한 적이 없다”고 해명했다.


한편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28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당 차원에서 사실조사를 하겠다”고 밝혔고, 일부 여권에서는 모든 의원들의 전수조사를 하자는 주장까지 나왔다.


민주당 표창원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SNS를 통해 “이 기회에 모든 국회의원과 그 친인척의 재산과 상임위 발언 등 의정 활동 간 이익 충돌 여부에 대한 전수조사를 요청한다”며 “후안무치·내로남불 정쟁구습을 타파하고 깨끗한 정치혁신·물갈이 하자”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