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장관(오른쪽)과 일본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상(왼쪽)


[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한국과 일본이 강제징용 배상판결과 레이더 갈등 문제로 악화일로를 걷는 가운데 양국 외무장관 간 회담이 진행될 예정이다.


NHK방송의 17일 보도에 따르면, 외교부 강경화 장관과 일본 고노다로(河野太郞) 외상이 오는 23일 세계경제포럼(다보스 회의)이 개최되는 스위스에서 회동한다고 밝혔다.


강 장관과 고노 외상이 직접 대면하는 것은, 지난 9월 우리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확정 선고 이후 처음이다.


우리 법원은 2차 세계대전 기간 자행된 강제징용 관련 재판에서, 관련 일본기업의 자산 차압을 인정하는 결정을 연이어 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한일청구권 협정을 기초로 한 협의를 우리 측에 요청했지만, 우리 정부는 응하지 않았다.


이런 상황에서 강 장관과 고노 외상이 다보스 회의에 참석할 겸 만나는 것으로 조정되고 있어 회담 결과가 주목된다.


이 방송은 고노 외상이 청구권을 둘러싼 문제는 해결을 마쳤다는 일본의 입장을 재차 밝혔다고 보도했다.


또 고노 외상은 “협정의 해석이 양국에서 분명 다르다는 점에 있어 이른 시일 내에 만나 논의하자고 촉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강 장관은 기자회견을 통해, “(한일) 양국 관계를 어떻게 하면 유지할 수 있을지 검토 중이다”라며 “외교장관 회담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언명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