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인애 인턴기자]뉴욕증시에서 3대지수가 브렉시트 합의안 부결에도 IT주 강세와 중국 부양책 기대 영향으로 상승 마감했다.


15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155.75포인트(0.65%) 상승한 24,065.59에 거래를 마감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7.69포인트(1.07%) 오른 2,610.30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17.92포인트(1.71%) 오른 7,023.83에 거래를 마쳤다.


시장은 주요 기업 실적과 영국 브렉시트 합의안표결, 중국 경기 부양책 등을 눈여겨봤다.


이날 뉴욕증시 주요지수는 중국 경기 부양책에 따라 상승하며 출발했다. 아울러 넷플릭스가 IT주의 상승을 주도하면서 증시가 전반적으로 훈풍을 타는 분위기였다.


넷플릭스가 월 이용료를 13~18% 올릴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주가가 6.15% 뛰어 IT주 강세를 이끌었다. 이날 시장에서 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알파벳 주가는 모두 2% 넘게 상승했다.


영국 하원은 이날 브렉시트 승인투표에서 큰 표 차이로 합의안을 부결시켰다. 찬성 202표, 반대 432표로 합의안은 무려 230표차나 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 야당인 노동당이 정부 불신임 투표안을 제출했다고 밝히는 등 영국 정국이 혼란에 빠졌다.


하지만 브렉시트 부결은 이미 예상해왔던 결과였던 터라 생각보다 시장 반응이 거세진 않았다. 앞서 전문가 등은 노딜 브렉시트보다는 유럽연합(EU)과의 재협상이나 브렉시트 연기 등의 가능성이 더 높다고 관측한 바 있다.


다만 오늘로 25일째 지속되고 있는 미국 정부의 셧다운 사태가 증시 상승 폭을 좁혔다. 또한 이날 JP모건, 웰스파고, 델타항공 모두 실망스러운 실적을 공개했다.


셧다운 문제만큼이나 지속적으로 증시에 영향을 주고 있던 미-중 무역협상 관련 부정적 소식도 시장 긴장을 높였다.


척 그래슬리 미국 상원의원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무역대표부(USTR) 대표가 중국과의 무역협상에서 구조적인 문제 관련해서는 큰 진전이 없었다는 말을 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소식이 전해지며 주요 지수가 일시적으로 급락하기도 했지만 다시 회복세를 보였다.


이날 시장을 이끈 것은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책에 대한 기대였다.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발개위)는 올해 첫 분기 경제의 ‘좋은 출발’에 특히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리커창 총리도 올해 중국의 경제 둔화에 대응해 성장 주력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는 등 주요 인사들이 잇달아 경기 부양을 시사했다.



[사진제공=뉴시스]


한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장 대비 2.46% 내려 18.60을 기록해 시장 긴장이 다소 완화됐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