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경제여건 악화 속에 자동차 부품사와 중소조선사 등 주력산업에 대한 15조원의 금융지원이 이뤄진다. 인터넷 전문은행의 예비인가는 내년 5월에 날 전망이다.


금융위원회 최종구 위원장은 19일 금융위원회 송년세미나를 통해 내년도 금융정책 방향을 설명하고 지난 17일 공개된 ‘2019년 경제정책방향’에 맞춰 금융정책의 충실한 이행을 약속했다.


최 위원장은 특히 내년 경제활력 제고와 체질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그는 “주력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자동차부품업체와 중소조선사의 자금애로 해소를 지원할 것”이라며 “사업재편, 환경·안전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15조원의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신속히 가동될 수 있게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신산업·혁신기업 자금조달 활성화를 목표로 채권·동산·지식재산권 등을 담보로 활용가능한 ‘일괄담보제도’를 도입하는 동시에 소액공모·크라우드 펀딩과 비상장기업 전문투자회사 등 자본시장을 통한 자금공급 확대 계획도 밝혔다. 이를 위해 국회에서 논의 하고 있는 ‘자본시장법’ 개정안 등 관련 입법추진에도 중점을 둘 예정이다.


인터넷전문은행 인가와 관련해서도 내년에 예정된 수순으로 처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국회를 통과한 규제혁신 입법의 효과가 현장에서 제대로 나타날 수 있게 차질없이 법을 집행하는데 주력할 것”이라며 “인터넷전문은행 인가기준을 속히 마련하고 내년 3월 중 예비인가 신청과 5월 중 예비인가가 이뤄질 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또 핀테크 기업의 혁신금융서비스 조기체감을 위해 금융혁신지원법 하위법규를 조속히 정비하고, 시장과 상시적 의사소통 채널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올해는 ‘인터넷전문은행특례법’과 ‘금융혁신지원특별법’ 등이 입법 통과된 바 있다.


최 위원장은 또 금융시장의 안정성도 역설했다.


그는 “경제의 역동성 제고를 위해선 금융시장의 안정이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며 “지난 10월말 증권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것 등을 감안해 내년에도 대내외 불안요인에 물샐틈없이 대응해 확고한 금융안정을 유지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