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는 11일(현지시각) 예정했던 브렉시트 합의안 승인 투표를 공식 연기했다. 메이 총리는 전일 의회에서 예정대로 투표를 시행한다면 엄청난 차이로 부결될 수 있어 연기한다고 밝힌 바 있다.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많은 하원의원이 북아일랜드-아일랜드 국경의 ‘안전장치’와 관련한 우려를 하고 있으며, 안정자치가 없으면 브렉시트 합의 또한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다만, 많은 하원의원이 EU와의 합의안을 대부분 지지하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안전장치 관련한 우려를 해결하면 합의안이 의회를 통과할 수 있다”는 의견을 표시하며 향후 며칠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안전장치’ 방안을 변화시키기 위한 논의를 EU 회원국 정상들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몇몇 EU 회원국 정상들과 주말 간 대화를 나눴고, EU 정상회의에 앞서 다른 회원국 정상들을 만나 논의할 예정”이라며 “EU 이사회 및 집행위원회와도 의회가 우려하는 부분에 관해 대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U 정상회의는 오는 13~14일 개최될 예정이다.


또한 브렉시트 전환 기간에 ‘안전장치’ 가동을 결정할 때 의회에 발언권을 주는 방안을 검토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메이 총리는 많은 하원의원 또한 브렉시트 합의를 원하고 있으며, 자신의 해결책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브렉시트가 제2 국민투표를 요구한다면 첫 번째 국민투표 결과를 뒤엎어야 하는데 이는 나라를 분열시킬 것이라는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EU 단일시장과 관세동맹에 남길 원한다면 이동의 자유를 보장하고 재정분담과 EU 규정을 수용해야 하는데 이는 국민투표 결과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노 딜(No deal) 브렉시트’를 단행하면 경제 충격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노 딜 브렉시트’는 아무런 합의 없이 바로 EU를 이탈하게 되는 상황이다.


메이 총리는 이 같은 대안은 전부 하원에서 과반의 지지를 받을 수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메이 총리는 “자신이 2016 브렉시트 국민투표에서 잔류에 투표했으나, 총리직을 맡은 만큼 브렉시트 단행이 국민 뜻에 부합한다”며 “국민의 안전과 일자리를 지키는 방향으로 브렉시트를 실시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