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영국 테레사 메이 총리는 브렉시트 합의안이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면 더 큰 혼란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주요 외신 등에 따르면, 메이 총리는 9일(현지시각) 데일리 메일 일요판인 메일 온 선데이 인터뷰를 통해 “오는 11일 예정된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의회 투표가 부결될 경우 더 큰 분열과 불확실성을 마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제러미 코빈 대표의)노동당은 브렉시트 투표 부결을 통해 조기총선을 꾀하려 한다. 그들은 국민이 아닌 단기간의 정치적 이득을 위해 정당정치를 한다. 이것은 장기적으로 국가의 아픔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총리는 “합의안이 부결되면 전례 없는 큰 혼란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을 때, 사람들이 내가 진심으로 이를 우려한다는 점을 알았으면 한다. 진심으로 내 나라와 내 정당을 걱정하는 사람으로서 제러미 코빈이 권력을 잡는 것은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위험”이라고 밝혔다.


이날 현지 언론들은 각료들이 오는 11일 예정된 투표를 연기하고 유럽연합의 추가 양보를 얻어내기 위해 메이 총리를 압박한다고 익명의 소스를 인용해 보도했다.


메이는 내각은 물론 다른 동료에게도 확실히 이야기해 왔다며 이번 합의안은 좋은 합의라는 것을 모두 인식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번 합의안을 지지하는 내용을 담은 3천 통 이상의 편지와 이메일이 일반 유권자로부터 보내져 왔다”고 밝혔다.


총리는 합의문이 만일 부결된다면 사임하거나 EU와 재협상할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정확하게 대답하지 않았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다만 총리는 브렉시트 제2 국민투표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없다”는 의사를 밝혔다.


메이는 “우리는 이미 국민투표를 시행했다. 첫 번째 국민투표 결과를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조기총선 개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내가 알기로 다음 총선은 2022년에 열린다. 코빈 대표는 총선을 노리겠지만, 그것으로 인한 불안정은 나라를 위해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크리스마스 전까지는 합의안이 통과해 앞일에 대비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메이 총리가 오는 13~14일 개최될 브뤼셀 EU 정상회의에서 브렉시트 합의안에 변화를 불러올 만 한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는 관측을 내비쳤다.


브렉시트 강경론자 보리스 존슨 전 외무장관은 이날 만약 의회에서 합의안이 부결되면 메이 총리는 EU에 이를 없앨 것을 요청해야 한다고 밝히며 의회가 소위 ‘안전장치’ 방안에 전부 반대한다고 밝혔다.


보리스 전 장관은 “끝날 때까지는 끝난 것이 아니다”라며 “만약 총리가 이번 주 EU 회의에서 ‘당신들이 제시한 안전장치 방안이 아주 인기가 없다’고 말하면 그들은 귀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EU가 법적 구속력이 없는 ‘미래관계 정치선언’의 경우 일부 변화는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법적 구속력이 있는 영국 EU 탈퇴협정은 재협상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라고 로이터 통신은 보도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