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미국 국무부는 유엔 산하 기구가 산정한 약 1억 달러 정도의 대북 지원 자금에 대해 “북한 스스로 충당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지적했다.


미 국무부 관계자는 지난 8일(미국시간) 미국의 소리(VOA)를 통해 “북한 정권이 핵무기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금과 재원을 주민들에게 제공한다면 유엔이 대북 인도주의 지원 비용으로 요청한 1억1천100만 달러를 완전히 메꿀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는 지난 4일 보고서를 내고 다음해 대북 인도적 지원 필요 자금이 약 1억1천100만 달러, 한화로는 약 1천 245억원이라고 밝혔다.


국무부 관계자는 국제기구 등의 대북지원 요청이 매년 반복되는 상태를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북한 주민들이 처해 있는 오랜 인도적 위기는 오직 북한 정권이 스스로 자초한 것”이라고 말하며 “북한 정권이 자국민의 복지보다는 무기와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 등에 계속 자금을 사용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 정권은 불법적인 핵무기 프로그램을 발전시키기 위해 자국민을 착취해 왔다”며 “북한 정부는 자국민의 행복을 위한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미국이 OCHA의 요청에 따라 이듬해 북한에 인도적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다만, 미국은 “북한 정권이 인도주의적 활동을 심한 수준으로 제한하는 것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북지원에 대한 장기적 해결책에 대한 질문에는 “북한 정권에 대한 인도주의적 위기를 해결하는 유일한 길은 북한 정권이 국제사회에 참여해 인권 존중을 시작하고, 불법 행위 대신 자국민의 복지에 투자하며 인도주의적 지원 접근성과 감시에 대한 국제 기준을 충실히 지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미 국무부 홈페이지)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