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미중 정상회담이 G20회의를 계기로 성사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미국 측이 해법이 마련되지 않을 시 추가관세 부가에 나설 수 있다는 압박에 들어갔다.


로이터 통신 등 주요외신에 따르면 백악관은 27일(현지시간) 이같이 밝혔다.


미중 정상은 오는 30일에서 내달 1일까지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G20(group of 20) 정상회의를 기회로 업무만찬 회담을 계획하고 있다. 미중이 무역전쟁을 시작한 이래로 정상회담을 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따라 이번 미·중 정상회담이 무역전쟁의 돌파구를 찾을지에 대한 여부 등 양국 간 무역 분쟁의 향후 추이를 판가름할 결정적 요소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래리 커들로 위원장은 이날 백악관에서의 브리핑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서 볼 때 합의가 이뤄질 아주 높은 가능성이 있으며, 그는 이(합의 결과 도출)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커들로 위원장은 이어 “이번 회담이 큰 사건인 만큼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 즉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중국이 접근법에 있어 특별한 변화를 내비치지 않아 왔다는 점에서 중국의 대응은 실망스러웠다”면서 “시 주석은 협상의 톤과 실체를 바꿀 기회를 가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열려 있음을 표현했다. 이제 우리는 시 주석의 의사를 알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 주석이 우리를 위한 새로운 제안을 제시할 수 있다. 나는 앞장서고 싶지는 않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낙관주의 의견을 피력했고, 우리에게는 새로운 국면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지켜보자”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다만 미·중이 지적 재산권 탈취 및 강제 기술 이전 문제 등에 대해 여전히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으며, 어떤 합의이든 ‘공정’함과 ‘호혜’ 원칙을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두 정상이 만찬 회담에서 공동 성명에 합의할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에 대해, 커들로 위원장은 “나는 만찬 마지막 시점 공동 성명을 낼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커들로 위원장은 특히 이번 미중 정상회담에서의 진전이 없다면 트럼프 대통령은 예고한 대로 2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산 제품에 대해 관세율을 현행 10%에서 25%로 올릴 준비가 돼 있으며, 2천670억 달러어치에 대한 추가 관세를 부과를 언급하며 경고했다.


그는 “우리가 그동안 보아 왔듯 그(트럼프 대통령)가 말하는 것은 보이는 그대로다”라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중 무역합의 가능성에 대한 취재진의 질문에 “그럴 수 있다고 본다. 우리는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나머지 2천670억 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10% 또는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행정부는 지난 7~8월 500억여 달러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했으며, 9월에는 2천억 달러 상당의 중국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했다. 10% 관세율은 내년 1월부터 25%로 인상될 방침이다.


한편, 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존 볼턴 보좌관은 27일(현지시간) 백악관 브리핑에 “이번주 말 트럼프 대통령은 문재인 대통령을 만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앞서 G20에서 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중에 있다며 이 자리에서 북한의 비핵화와 대북제재 완화 등 한반도를 둘러싼 전방위적 주제를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