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봉주 인턴기자]미국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파푸아뉴기니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지난 18일 이틀에 걸쳐 폐막한 가운데 중국을 향해 당근 대신 채찍을 들었다.


주요외신 등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대신해 APEC 정상회의에 참석하던 17일 “미국은 중국에 더 많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말하는 등 강도 높은 공세를 펼쳤다.


APEC 정상회의에는 미국과 중국 등 21개국이 참여했으며, 회의에서 미·중이 무역 정책 등을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며 사상 처음으로 공동성명 채택에 실패하는 이례적인 상황이 발생했다.


펜스 부통령은 불공정한 무역 관행과 남중국해 패권 추구, 인권 유린 등을 언급하며 중국을 몰아세웠다. 내달 1일 트럼프 대통령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만남을 앞두고 무역 협상 기대를 높인 것과는 반대의 태도였다.


부통령은 “미국은 중국과 무역전쟁을 급하게 마무리지을 이유가 없다”며 “중국이 종전의 (불공정한 무역) 방식을 변화시킬 때까지 현재의 경로(관세 부과)를 바꾸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외국 기업에 기술이전 강요, 지식재산권 절도 등 중국의 행위를 일일이 열거하며 “미국은 중국에 더 많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중국의 일대일로(육·해상 실크로드) 정책에 관해서도 “참가하는 나라들이 부채의 늪에 빠질 수 있다”고 했다.


이에 시진핑 주석은 “미국의 일방주의가 세계무역 질서를 흩트리고 있다”며 “(미국의) 관세 부과는 단말마적 정책으로 실패할 운명”이라고 받아쳤다. 일대일로 정책에 관해서도 “이는 패권추구가 아니며, 주변국들이 빚더미에 오르지도 않는다”고 강조했다.


미국과 중국은 남중국해 문제에 관해서도 거센 말을 주고받았다.


펜스 부통령은 앞서 16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남중국해는 특정 국가의 소유가 아니며, 인도·태평양 지역에는 제국과 침략이 설 자리가 없다”며 중국의 남중국해 요새화를 강하게 비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