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앞서 중국의 위안화 절하에 대해 계속해서 ‘조작 의혹’을 제기했던 미국이 다음주 발표 예정인 환율보고서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지 검토 중이다.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있어 중국은 인위적인 개입이 없다고 맞서고 있다.


8일(현지 시간) <블룸버그>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미 재무부가 다음주 발표 예정인 환율보고서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 재무부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를 우려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조만간 나올 예정인 환율 보고서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이 시장 친화정책을 등지고 여전히 반시장 정책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될 경우 1년간 환율 절상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을 경우 미국 조달 시장 참여 금지 등의 제재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앞서 지난 4월 미국은 환율보고서에서 중국을 ‘관찰대상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이와 관련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은 미국의 환율조작국 지정요건 중 대미 무역흑자 200억달러 이상이라는 확실한 요건 하나를 충족시키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미 재무부의 입장이 지난 4월과 달라질 수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지난 6개월 동안 위안화 가치는 무려 9% 떨어진 것으로 확인됐다. 아시아 주요국 통화 중 가장 약세를 나타낸 것이다. 9일 달러 대 위안 환율은 6.9019위안으로 지난해 5월 이후 6.9위안을 넘어섰다.


그러나 중국 측은 인위적으로 환율을 조정하지 않았다고 반발하고 있다. 9일 루캉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은 위안화 가치 하락으로 수출을 늘리려는 의도가 없으며 환율을 무역갈등의 수단으로 간주하지도 않는다”고 말하며 미국 측이 인위적인 위안화 절하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근거 없는 추측”이라고 일축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도 여전히 시사하고 있다. 지난달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의 보복 조치에 대해 향후 267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이 유럽연합(EU), 일본, 영국 등의 국가와 자유무역협정(FTA)을 맺을 수 없도록 ‘세컨더리 보이콧’에 나설 수 있다는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심지어는 미·중 무역 대화마저 단절된 상황이다. 이와 관련 <파이낸셜타임스(FT)> 보도에 따르면 “미국은 중국이 구체적인 양보안을 내놓지 않으면 11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간 무역대화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언급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