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유엔의 '대북 제재'를 피해서 북한이 선박을 이용한 불법 원유 제품 거래를 엄청난 규모로 늘려왔다는 유엔의 보고서가 나오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4일(현지시간)AFP 통신 등은 전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제출된 62쪽 분량의 전문가 보고서를 이용해서 이 같이 보도했다.


해당 보고서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중단하지 않고 불법적으로 선박 대 선박의 석유 제품 환적, 석탄 환적을 엄청나게 늘리고 안보릐 결의안에 맞서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 같은 위반 사항들은 지난해 유엔 대북 제재 결의안에 따라 부고된 대북 원유, 연료, 석탄 거래 상한 조치들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북한이 소형 무기와 다른 군사 상자비들을 외국 중개인을 통해 라비아, 예멘, 수단에 공급하려 시도했다고 밝히며, 이 같은 무기 거래 중개인으로 시리아의 무기 불법거래인인 '후세인 알-알리'를 지목했다. 그는 예멘과 리비아 무장단체에 북한산 소형 무기, 탄도 미사일 등을 공급한 인물로서 지난 2016년 다마스쿠스에서 북한과 예멘 후티 반군 간 군사 장비 거래 협상을 중재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AFP통신은 유엔 전문가 패널이 이런 군사협력이 북한의 무기 금수 제재 위반에 해당하는지 계속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보고서는 북한산 석탄, 철, 해산물 등 수출도 유엔 제재를 피해 계속되고 있으며, 철강 등 같이 수입이 금지된 품목들은 중국과 인도 기타 다른 나라에 계속 수출해 지난 10월붜 3월까지 약 1천400만달러(약 158억원)를 벌어들였다고 봤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