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이현주 기자]미래에셋생명이 변액보험 시장의 선두로 떠오르고 있는 만큼 문제점 또한 많이 지적되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대대적으로 금융 소비자 보호를 제창하며 금융사와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미래에셋생명도 이에 대한 논란을 피해갈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20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생명보험사들의 변액보험 초회보험료는 총 741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기(5455억) 대비 무려 35.9% 증가한 수치다. 초회보험료는 최초로 보험에 가입한 규모를 가늠할 수 있어 보험업계에서 성장성을 따질 때 대표적으로 쓰이는 지표다.


변액보험은 보험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 가운데 일부를 주식, 채권 등에 투자한 후 운용 실적에 따른 수익을 보험가입자에게 배분하는 상품이다. 투자 성과가 좋으면 수익을 얻지만 그만큼 손실 위험도 뒤따르는 상품이다.


최근 생보사들은 변액보험에 크게 주목하고 있다. 보험금 및 보험부채를 원가가 아닌 ‘시가’로 평가하는 국제회계기준 도입을 앞두고 다른 상품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변액보험 시장의 선두주자는 ‘미래에셋생명’이다. 실제로 올해 1분기 변액보험 초회보험료 중 미래에셋생명은 2211억원으로 전체의 30% 가량을 차지했다. 이는 전년 동기(630억원) 대비 무려 250.7%(1580억원) 급증했다.


이렇듯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실적이 급증한 이유는 지난 3월 변액보험의 강자로 손꼽히는 ‘PCA생명’과 통합이 마무리된데 따른 것이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PCA생명 인수를 통해 미래에셋생명은 변액보험에서 상당한 시너지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실적이 높아지는 만큼 문제점도 많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지난 1분기 미래에셋생명 변액보험 계약 10만건당 민원은 15.5건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기간 변액보험 초회보험료 상위 10개 생보사의 평균(10.0건)에 비해 약 1.5배 높은 수준이다.


손실위험이 뒤따르는 만큼 보험가입자에게 이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과도한 영업 경쟁, 관리 부실 등의 원인으로 불완전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금융당국 역시 이를 경계하고 있다. 최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변액보험 적합성 진단이 부실했다는 이유로 미래에셋생명, ING생명 등 6개 생보사를 경영유의, 경영개선 등 기관 제재를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에셋의 경우 변액보험 적합성 진단 업무를 하는 인력을 적게 둬 관리가 부실했다는 점, 적합성 진단 판정 기술이 허술해 불완전판매 소지를 낳았다는 점 등을 지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금감원 관계자는 "지난해 7월부터 고객이 변액보험을 유지할 능력이 있는지를 진단하고 기준을 충족하는 고객에게만 판매하도록 하는 적합성 진단을 의무화했으나 보험사들이 제대로 지키지 않아 불완전판매를 초래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로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변액보험은 일반적인 보험들과 달리 고객이 금전적 손해를 볼 수 있는 투자 상품이며 조기 해지 시 가입자의 손실이 클 수 있어 민원이 많은 보험”이라며 “금융 소비자 보호를 강조하고 있는 금감원이 금융사와의 전쟁을 선포한 이상 변액보험은 불완전판매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