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새롬 기자]현대백화점, 쿠팡 등 유통기업에서 공정거래위원회 전·현직 간부들이 임원으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검찰이 수사에 나섰다.


5일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는 현대·기아차, 현대건설, 현대백화점, 쿠팡 등 기업 4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으며,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 관계자는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공직자윤리법 위반과 관련된 자료 확보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검찰은 공정위 고위 간부가 공정거래법 위반 의혹 사건을 축소하고 이를 대가로 취업 특혜 등을 받았는지 여부에 대해 의심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쿠팡에는 공정위 서기관급 출신 인사 A씨가 이사로 재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2년 전 쿠팡에 입사한 뒤 현재까지 법무 분야 업무를 맡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공정위 출신 고위 간부 1명이 고문으로 근무 중이다.


유통업계는 그동안 공정위의 단골손님으로 꼽혀왔다. 납품구조가 복잡하고 수백만 개의 상품을 취급하는 유통업계의 특성 상 크고 작은 불공정거래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까닭이다.


업계 관계자는 “유통업계 특성상 공정위의 조사 대상에 자주 오르내리는 편이어서 공정위 출신 인사 영입에 욕심을 내는 편”이라며 “공정위 출신 인사영입이 반드시 사건 무마나 특혜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