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의료서비스 부족 …“지원 요구 촉구”


남북한 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제약업계가 인도주의 지원을 시작으로 경제협력 물꼬를 트며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북미정상회담이 마무리되면서 남북한 경제협력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각 부처 및 국회와 각 산업·재계 등에서 대북 사업 준비에 대해 분주하다.


특히 대북 인도적 의료지원에 이목이 집중되면서 국내 제약업계는 의약품 지원, 병원 진출 등 다양한 분야의 보건 협력이 진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면서 전망이 밝다.


열악한 북한 의료 환경에 가장 시급한 결핵 치료제와 진단용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호재를 입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이런 가운데 국회가 남북협력기금을 사용할 남북경제협력 분야에 ‘환경·관광·보건의료’ 사업을 추가한다고 <머니투데이>가 보도했다.


실상 남북경협이 철도· 교통 등에 집중돼 왔지만, 산림녹화, 제약사업 등으로 사업 확대 선언을 하면서 제약산업이 남북경협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란 주장에 설득력이 더해지는 이유다.


다만 일각에선 북핵 비핵화를 위한 로드맵과 대북 제재 완화의 윤곽조차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 경협에 대한 성급한 기대와 낙관이 '경제 훈풍'을 기대하는 제약업계에 큰 파장을 미치지 않을 까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1차적 수혜 업종 꼽혀…국내 제약사 ‘미소’


복지부, 보건 협력 TF 구성 “대북지원 검토”


열악한 北 “의료 지원 요구”


최근 요미우리신문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앞서 진행된 6.12 북미정상회담에서 북한 측은 비핵화 초기 대가로 비료와 의료지원을 원했다.


실제 북한의 경제 사정은 과거보다 많이 나아진 것으로 알려졌지만, 임산부와 영유아를 포함한 주민은 전반적으로 열악한 의료 환경으로 힘든 처지다.


유엔아동기금(UNICEF)과 세계보건기구(WHO)가 발행한 예방접종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에서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은 25%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한에서 감염성 질환으로 사망하는 비율이 5%인 것과 비교하면 북한의 후진적인 보건의료 시스템이 짐작된다.


특히 북한의 1세 이하 영아 사망률은 1000명당 22명으로 남한(3명)보다 매우 높다. 기초항생제와 예방백신 등 필수의약품을 중심으로 한 의료 인프라 구축이 절실한 상황이다.


또 북한은 법정전염병인 결핵 환자가 인구 10만명 당 550명으로 세계 최고 수준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중 치료제가 잘 듣지 않는 슈퍼 결핵 환자가 6000명에 육박하고 있는 상태다.


하지만 유엔 안보리가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고 미국의 압박이 심화되면서 국제기구 단체의 인도주의적 의료지원까지 가로 막힌 상태다.


남북 경제 교류는 유엔 등 국제사회의 북한 제재가 완전히 풀려야 가능하다고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하지만 외교적으로 인도적인 차원에서 예외적인 허가가 떨어질 경우, 그 한도 내에선 경제협력이 이뤄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의료지원은 인도적 지원으로 분류되고 있어 사실상 유엔의 대북제재와 별개의 활동으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비핵화 조치에 따른 대북제재가 완화되기 시작하면, 보건의료 남북협력이 가장 먼저 시행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제약의료 업계도 협력 기반 마련에 착수했다.

남북교류 기대 분주


남북관계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시점부터 보건복지부는 대북 지원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단초 마련에 나섰다.


내부적으로 태스크포스 (TF)를 구성했고, 제약 업계 역시 이를 뒷받침할 협력 기반 마련에 착수한 것이다.


실제 남북보건의료교육재단은 사상 처음으로 통일의학 사전을 만들어 북한 의료기관에 배포한다는 계획이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등 관련 업계도 정부가 북한에 의약품 무상 지원 요청을 할 경우에 최대한 협조할 것이라 예고했다.


결핵 치료제와 진단용품을 생산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인 유유제약, 동아에스티, 아미노로직스,바디텍메드, 씨젠, 유한양행, 동아쏘시오홀딩스 등도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업계 관계자는 “북한 의료환경이 낙후된 상황에서, 남북경협이 활성화 될 경우 제약업계가 협력 방안에 적극적 행보를 보일 것으로 점쳐진다”고 강조했다.


과거 의약품 지원 총력


과거 대북 의약품 지원에 참여했던 제약기업도 다수인 것으로 보인다.


우선 GC녹십자는 2000년 평양에서 조선광명성총회사와 합작·설립한 유로키나제 공장을 설립했다. 이 공장에는 녹십자에서 파견된 기술진과 북한 측 근로자가 함께 근무했으며, 혈전치료제로 사용되는 유로키나제를 생산해 국내에 반입했다.


대웅제약은 2006년 풀무원과 함께 국내 민간구호단체인 남북어린이어깨동무를 통해 4억원 규모의 어린이용 수액제를 북한에 지원하기도 했다.


신풍제약 역시 2000년 북한 평양 주재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소에 250만 명분의 구충제와 1만 명분의 말라리아 치료제를 전달했고, 조아제약은 2007년 진통제, 빈혈약 등 총 17종 1600여개 제품을 북한에 지원하고, 의료봉사활동 행보를 펼쳐왔다.


[사진제공=뉴시스,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