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한화그룹이 31일 ‘일감몰아주기’ 해소를 위한 새로운 개편안 뿐만 아니라 조직 개편안도 내놓으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화그룹에 따르면 한화S&C와 한화시스템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양사 간 합병을 의결했다. 두 회사의 합병법인은 오는 8월 ‘한화시스템’이라는 새로운 사명으로 출발하게 된다. 합병법인에 대한 지분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52.9%로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뒤를 이어서 에이치솔루션과 재무적 투자자인 스틱컨소시엄이 각각 26.1%와 21.0%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후 에이치솔루션은 합병법인 보유지분의 11.6% 가량을 스틱컨소시엄에 매각할 계획어서 지분율은 14.%수준으로 축소된다. 이렇게 되면 그동안 공정위가 지적했던 일감몰아주기에 대해서 벗어날 수 있게 된다.


현행 공정거래법상 자산 5조원 이상의 대기업집단에서 총수 일가의 지분이 20%를 초과하는 경우 비상장사(상장사 30%)는 내부거래 금액이 200억원을 넘거나 연 매출의 12% 이사일 경우 공정위의 규제 대상이 된다.

에이치솔루션의 경우 한화그룹의 오너 세 아들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50%)를 비롯해 김동원(25%), 김동선(25%)씨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던 오너일가 회사였다. 이 때문에 일감몰아주기 논란이 계속된 바 있다. 이에 한화그룹이 새롭게 내놓은 개편안을 통해, 논란 잠재우기에 나선 것이다.


새로운 조직개편안도?


한화그룹은 한화S&C와 한화시스템 합병 외에도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그동안 실질적인 한화그룹의 컨트롤타워를 맡았었던 경영기획실이 해체한다. 그리고 계열회사별 이사회 중심의 독립·책임 경영을 강화하고 최상위 지배회사인 (주)한화가 그룹을 대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사실 그동안 한화그룹의 경영기획실은 계열사에서 파견 형식으로 임원 등의 인력을 받아 운영해왔다. 인력, 재무, 커뮤니케이션, 대관, 법무 업무를 담당했으며 주요 의사결정 때는 위원회를 열어서 계열사간 역할 조정하고 중복투자를 막아왔다. 경영기획실이 사실상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 온 것이다. 하지만 최근 주요 그룹들이 그룹 내 컨트롤타워 역을 했었던 부서를 해체하거나 축소하는 등의 행보를 보이면서, 한화그룹 역시 사회적인 변화를 수용해 경영기획실 해체를 결정한 것ㅇ르로 보인다.


대신 그룹 차원의 대외 소통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위원회와 준법경영 강화를 위한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신설해 관련 업무를 수행할 방침이다. 커뮤니케이션위원회는 커뮤니케이션 임원들로 구성되며, 그룹 브랜드 및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사회공헌(CSR), 대외협력기능 등 정책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집행하게 된다.


또한 컴플라이언스위원회는 그룹 내의 준법경영을 도모하기 위해서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각 계열사들의 이행여부를 점검해 관련 업무를 자문한다. 위원회의 경우 외부 인사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이홍훈 전 대법관이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계열사의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기 위해서 개방형 사외이사 추천제도를 도입하고 사외이사의 독립성도 강화한다. 아울러 상생경영위원회를 신설하는 등 이사회 내 위원회 제도의 활성화와 주주권익 보호 담당 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