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선다혜 기자]지난 30일 중국 측이 사드배치에 따른 보복 조치를 ‘이른 시일 내’ 해소하겠다고 사실상 약속하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전날 방한한 양제츠 외교담당 의원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만나서 중국인 단천관광, 롯데그룹 문제, 전기차 배터리 문제 등 국내에서 가장 관심이 집중된 3가지 사안에 대한 답을 했다고 밝혔다.


롯데그룹 측은 중국 선양에 3조원을 들여서 백화점, 쇼핑몰, 극장, 호텔, 놀이공원, 아파트, 사무실 등 연면적 152만㎡(약 46만평)에 초대형 복합단지를 건설을 진행하고 있었다. 2019년 완공을 목표로 2단계 공사가 70%나 진행됐으나, 사드 문제가 불거진 지난 2016년 11월 중국 당국이 점검 등을 이유로 공사를 중단시키면서 아직까지 재계되지 않았다.


뿐만 아니라 99곳의 현지점포 가운데 87곳이 영업이 중단된 롯데마트는 지난해 9월 매각을 발표했지만, 이 마저도 진행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지지부진 했다. 그러다 최근 중국 ‘리췬(利群)그룹’이 매각을 위해서 실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국산 전기차 배터리(삼성SDI, LG화학)가 장착된 차량은 지난 2016년 12월부터 중국 정부의 보조금 명단에 빠지면서 현지 판매가 어려웠었다.


이에 지난해 12월 문 대통령은 방중 때 시 주석과 리커창 총리에게 해당 기업에 대한 어려움을 설명하고 해소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그동안 중국 정부는 후속조치를 내놓지 않다가 이 시점에서 ‘가속페달’을 밟은 것이다. 약 70분간 진행된 면담에서는 사드 보복조치 해소와 비슷한 비중으로 북·중 정상회담과 한반도 비핵화 논의도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오고갔는지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 관계자는 “어제 양 위원이 정 실장에게 북·중 정상회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했고, 정 실장은 대통령에게 보고했으며, 이를 토대로 양 위원이 오늘 추가 설명을 했다”면서도 “구체적인 내용을 옮기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어 “한·중이 현 상황을 보는 인식에 관해 얘기를 나눴고, 중국은 문 대통령이 이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듣길 원했다. 문 대통령의 생각을 들은 양 위원은 시 주석에게 상세히 보고하겠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양 위원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면담을 갖은 자리에서도 “우리는 남북 정상회담의 개최,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지지하고 있다. 이 회담에서 중요한 성과를 거두는 것을 바라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