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의당 김동철(왼쪽)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2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민연금과 관련해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오른쪽은 안철수 대표.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KB금융지주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공단이 KB금융지주 임시 주주총회에서 노조가 추천한 참여연대 출신인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 사외이사 선임에 찬성표를 던진 것과 관련해,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2일 “문재인 정부는 국민연금을 정부의 거수기로 전락시켰다”고 비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와 같이 언급하며 “전직 국회의원(김성주 전 의원)을 국민연금 낙하산 이사장으로 임명할 때부터 이미 예견돼 있었던 일”이라고 지적했다.


김 원내대표는 “보은인사도 문제지만 그런 인사가 정권 입김에 결코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게 더 큰 문제”라며 “국민의 노후 재산을 관리하는 국민연금 이사장에 정치인을 앉히는 일은 문재인 정부가 적폐라 규정한 과거 이명박·박근혜 정부조차 하지 않았다”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2015년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대해 국민연금이 외부 전문가 의견을 묻지 않고 내부위원회에서 비공개로 찬성을 결정해 결과적으로 최순실 게이트에 연루된 것과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7월 100대 국정과제에서 국민연금 의사결정 공시를 강화하고 독립성, 투명성을 높이겠다고 강조한 것을 거론하며 “정작 KB금융지주 주주총회에서 밀실 의사 결정의 모습을 보이고 투표 결과 공개를 회피했다”고 질책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민연금이 KB금융 주총에서 여러 안건을 투표했지만 비공개 요청은 이번이 처음이고, 더욱이 국민연금의 노동이사제 찬성 결정은 외부 자문도 거치지 않은 밀실결정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내로남불이 도대체 어디까지인지 궁금하다”며 “적폐청산은 과거 잘못된 관행을 바꾸고 제도개혁을 통해 완성된다는 점을 문재인 정부와 여당은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