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미국 공군이 운용하는 F-16 전투기 파이팅 펠콘의 창정비와 기골보강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KAI에 따르면 이번 창정비 및 기골보강 계약금액은 4880만 달러, 계약기간은 2017년 10월부터 2022년 9월까지다.


창정비 및 기골보강은 항공기를 정비고로 가져와 검사한 후 이상이 발견되면 수리·보강·성능 개선 등을 수행하는 사업으로 항공기의 완벽한 성능유지를 위한 작업으로 높은 기술력과 품질 관리 능력이 요구된다.


KAI가 미군이 운용하는 항공기 정비를 맡은 건 2006년 F-16 수명연장, 2010년 H-53 헬기 창정비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그동안 KAI는 고등훈련기 T-50, 기본훈련기 KT-1 등 KAI가 생산·개발한 항공기는 물론 A-10 주익교체, P-3 해상초계기 성능개량 등 다양한 군용 항공기 정비 및 개조·개량 사업을 통해 관련 기술력을 축적해왔다.


KAI는 또 민항기 정비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경남, 사천시와 함께 7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사천시 본사 인근에 31만제곱미터 규모의 MRO(유지·보수·운영)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KAI 관계자는 “국제 경쟁 입찰을 통해 일본 등 항공선진국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 끝에 수주했다”며 “KAI의 항공기 정비 기술력과 사업 관리 능력이 세계 최고 수준임을 다시 한 번 입증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