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의 안보 위협으로부터 국민을 지켜낼 우수한 성능의 첨단무기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경기도 성남의 서울공항에서 열린 ‘2017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ADEX) 개막식 축사에서 “우리는 지금 그 어느 때보다 평화를 지키고 만들어내기 위한 힘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자주 국방의 안보를 위해 “한국형 3축 체계를 조기에 구축하고 강한 안보, 책임국방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방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제 우리 방위산업도 첨단무기 국산화의 차원을 넘어 수출산업으로 도약해야 한다”며 “고부가가치 산업인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는 더 많은 일자리로 이어질 것이고, 방위산업이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발전하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방위산업 육성을 위한 정부의 약속과 함께 육·해·공군과 방산업체에 대해 3가지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방산 관계자 모두가 공동의 목표를 지향하는 전략적 동반자가 돼야 한다. 과제와 문제점을 서로 솔직하게 토의하고 협업해가는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며 “그렇지 않으면 기술과 품질이 아닌 인맥과 특권에 기대려는 유혹이 생기기 마련”이라고 방산비리 근절을 촉구했다.


이어 “방산 관계자 모두가 협력적 관계에서 각자의 전문성과 아이디어가 반영될 수 있는 시스템이 중요하다”며 “상호소통의 바탕 위에서 협력과 공정한 경쟁이 보장되는 구조로 방위산업 생태계를 혁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기술과 품질 중심의 방위산업으로 나아가야 한다. 4차 산업혁명에 걸맞은 선진 방위산업의 핵심은 창의와 혁신”이라며 “정부는 우수한 기술과 품질을 가진 혁신적인 기업들이 국방사업에 진입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도록 문턱을 낮출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 대통령은 “기업의 경쟁력은 투명한 경영과 공정한 경쟁에서 비롯된다. 지난날 정부의 국방획득과정이 투명하지 못하고 공정하지 못한 때가 있었다”며 “그 때문에 많은 방산비리 사건이 있었다. 정부부터 반성하고 달라지겠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정부는 방위산업의 투명성과 전문성, 공정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강도 높은 노력을 할 것”이라며 “기업도 이제는 더욱 투명한 경영으로 거듭나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내수형 방위산업에서 수출형 글로벌 방위산업으로 발전해야 한다. 우리의 시야를 세계로 넓혀 우방국들과 방산협력 공동체를 구축해야 한다”며 “한국군만을 공급대상으로 하는 무기체계 개발에서 벗어나 안보 협력국가들과 첨단 무기체계를 공동으로 기획, 개발, 운용해 나가는 시스템을 확산시켜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