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3월 안동시와 봉화군, 구미시, 대구시, 부산시, 태백시 의회 의원 등 11명이 공동 성명을 내고 영풍 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했다.

[스페셜경제=김영식 기자]최근 낙동강 상류 안동댐 인근에서 새들이 떼를 지어 죽어있는 사실이 언론 등에 노출되면서 환경단체들이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한편, 최대 원인으로 추정된 영풍그룹이 운영 중인 석포제련소의 이전 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새 정부의 노후화된 석탄발전소 가동 중단 등 환경오염 규제 강화 기조와는 달리, 석포제련소의 운영 주체인 영풍그룹 측의 안일한 행보에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영풍, 제련소 인근 산업단지 추가 의혹


최근 <더팩트> 단독보도에 따르면 해당 제련소를 운영 중인 영풍그룹이 인근 지역 환경오염에 대한 방지책을 내놓기는커녕 되레 제련소 인근에 추가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인 것으로 밝혀졌다.


인근 주민 등 지역사회에선 이 같은 영풍 측의 방침에 큰 우려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영풍이 조성할 예정인 태백 귀금속산업단지는 석포제련소보다 약 8~9km 북쪽에 위치해 있으며, 지역사회와 환경단체들은 이미 석포제련소의 환경오염이 우려된 상황에서 또 다른 오염원이 탄생할 것이란 이유로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영풍 석포제련소는 그간 산업발전 기여와는 별개 문제로 환경오염 관리에는 소홀해왔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 제련소는 지난 2014년 환경관련법을 위반한 사실이 적발됐다. 석포제련소 제3 공장이 소규모 4종 사업장(연간 8t 이하 배출)으로 허가를 받은 뒤 불법 증축을 통해 대규모 1종 사업장(연간 80t 이상 배출)으로 증설한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이에 앞서 2013년엔 기준 이상의 셀레늄 배출 사실이 적발되며 환경부 제재를 받기도 했다.


최근엔 환경단체들이 인근 지역 환경오염의 주원인으로 해당 제련소를 거론, 논란에 휩싸인 상태다.


지난 26일 낙동강사랑환경보존회와 영풍석포제련소 봉화군대책위, 안동환경운동연합 등 환경단체들은 안동댐 상류 인근 지역에서 왜가리 150여 마리 폐사, 붕어 등 물고기 떼죽음, 일부 하천지역 검붉은 띠 등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염원으로 낙동강 최상류에 위치한 석포제련소를 지목했으며 “낙동강 최상류 석포제련소에서 유출된 중금속 물질로 인한 하류 오염 여부를 명확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달 나온 환경부 자료에 따르면 제련소 반경 4㎞ 내 448곳에서 중금속 오염도를 측정한 결과 영풍 석포제련소에서 배출된 오염물질로 인근 토양이 오염됐으며 주민에게도 악영향을 미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 같은 지역민과 환경단체들의 꾸준한 문제 제기에 사업장 폐쇄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동시에 터져나오고 있다.


석포제련소 폐쇄 움직임 비화…“환경오염의 주범”


지난 3월엔 안동시와 봉화군, 구미시, 대구시, 부산시, 태백시 의회 의원 등 11명이 공동 성명을 내고 석포제련소 폐쇄를 촉구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석포제련소의 폐해가 인체에 치명적인 중금속 오염 논란의 중심”이라며 “식수원을 맹독성 물질로 오염시켜온 영풍 석포제련소를 즉각 폐쇄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 어떤 대비책도 내놓지 영풍 측은 오히려 인근에 또 다른 산업단지 조성을 꾀하고 있다.


앞서 강릉 옥계 지역에 비철금속 종합제련소와 비철금속 특화산업단지 등의 조성 사업을 추진했지만 주민 반발로 무산된 뒤 현재 태백시에 해당 사업을 다시 추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풍은 해당사업에 5000억 원을 투입, 산업단지 구축을 도모했지만 이를 둘러싸고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이 커지며 사업추진이 표류 중인 상태다.


다만 태백시 측은 일자리 창출과 인구유출 억제 등을 이유로 해당 산업단지 조성에 긍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귀금속산업단지는 봉화에 위치한 영풍 석포제련소보다 불과 8~9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어, 행정구역만 다를 뿐 제련소 인근으로 볼 수 있어 ‘이미 환경오염 수준이 심각한 낙동강 발원지에 제련소가 하나 더 들어서는 셈’이란 이유로 반발이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