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0년 인연 어디로 가고…“사업자 위해 예산투입, 특혜성 의심”

▲ 아모레퍼시픽 서경배 회장.

[스페셜경제=최은경 기자]아모레퍼시픽과 제주도는 40년 가까이 이어지는 소중한 인연의 매개체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한국의 차 문화 발전을 위해 조성한 다원(茶園)에서 대규모 개발 사업을 진행 중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에 휩싸였다. 사업비만 100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 계획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개발 특혜 의혹을 제기한 것.


일각에서는 제주 지역사회와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모색해온 서성환 선대회장의 창업정신이 훼손 우려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故 서성환 회장, 남다른 녹차사랑 ‘못 말려’


도의회의 문제 지적…특혜 의혹 사실 아냐?


제주도와의 인연...서성환 선대 회장부터


아모레퍼시픽은 우리 고유의 전통 차문화를 부흥시키고자 창업자 장원 서성환 선대 회장이 제주의 한라산 남서쪽 도순 지역의 황무지를 녹차 밭으로 개간하기 시작한 1979년 이래 오늘날까지 ‘제주와의 소중한 인연’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서성환 선대회장의 신념과 노력으로 제주와 첫 인연을 맺은 아모레퍼시픽은 1980부터 1990년대를 지나며 서광다원·도순다원·한남다원에 이르는 100만평 규모의 ‘오설록 유기농 다원’을 일궈냈다.


또한 이들은 녹차에 대한 오랜 연구 활동을 통해 자연주의 브랜드 ‘이니스프리’를 만들어내 제주 고유의 원료를 헤리티지로 삼아 화장품으로 재창조함으로써 전 세계 고객에게 자원의 보고 제주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대표 메신저로 인정받고 있다.


하지만 최근 서 선대회장의 창업정신이 서려있는 녹차 사업이 변질될 조짐이 보이고 있다.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서귀포시 일대에 녹차와 관광을 결합한 대규모 개발 사업을 준비 중이기 때문이다.


논란이 된 사업은 ‘돌송이차밭 농어촌관광휴양단지’로 (주)아모레퍼시픽과 농업회사법인(주) 오설록농장이 올해부터 2023년까지 1147억원을 투자해 서귀포시 강정동 3600번지 일대 43만7331㎡ 부지에 농어촌관광휴양단지를 조성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에 대해 아모레 퍼시픽은 단지 내에는 66실 규모의 관광호텔 및 부대시설, 농업전시관 및 학습관, 다도시설(티파빌리온), 온실, 1차 가공공장 등이 조성될 예정이라고 밝히며, 제주와의 상생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러나 이 사업을 둘러싸고 중산 간 환경훼손 논란과 함께, 농어촌관광휴양단지 지정 목적 부합성이 구설수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서귀포시 도순동 서모씨 등 주민 26명은 ‘아모레퍼시픽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개발사업의 부당개발 방지 청원’을 제출하며, 아모레퍼시픽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개발사업이 농어촌정비법에 근거해 시행되는 사업이 아닌 거대기업의 수익사업이라며 이미 반발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먼저 숙박시설 요금은 아모레퍼시픽의 사업 목적에 의구심이 들게 하는 부문이다. 단지 내들어서는 66실 규모의 관광호텔에서 하루 숙박비만 200만원에 이른다. 이를 통해 아모레퍼시픽은 한해 66억원 가량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 29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에서 더불어 민주당 고용호 의원은 “하루 숙박료가 200만원이 넘는다. 이는 농어촌 체험이 아니라 특별한 사람만을 위한 시설”이라고 비판했다.


관광단지, 이미 계산된 사업?


아울러 아모레퍼시픽은 제주 지역의 환경을 무시한 사업 계획도 도마에 올랐다. 이들은 제주도에 하루 570톤이라는 막대한 양의 지하수 취수량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하수 부족에 시달리는 제주도의 사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데서 나온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제주도 같은 경우 서귀포 지질층은 퇴적층이어서 지하수를 무리하게 뽑을 경우 지하가 붕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고 의원은 “한국항공(한진그룹)의 경우 10년 동안 겨우 1일 취수량 100톤”이라며 아모레퍼시픽의 부당함을 강조했다. 지난 5월 ‘한진제주퓨어’를 생산하는 한진은 하루 100톤의 지하수 취수량을 200톤으로 늘려달라는 내용의 증량 신청을 했으나 거절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가운데 제주도가 민간 기업이 추진하는 사업에 예산을 보태고 있다는 의혹도 제기돼 특혜 시비도 불거졌다. 사업자를 위해 시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이 곳 관광단지에는 북쪽의 ‘제2산록도로’와 남쪽의 ‘중산간도로’를 연결하는 폭 10m·길이 3.6Km의 도로가 들어설 계획인데, 서귀포시가 공사비 비용 절반가량을 지자체가 부담하는 조건으로 MOU를 체결한 사실이 알려진 것이다.


이날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스페셜경제>와 통화에서 “이번 의혹에 대해 아모레퍼시픽은 따로 특혜를 받은 바 없고, 왜곡된 정보들이다. 숙박시설 요금 논란의 경우, 일반 룸 기준으로 인근의 대기업 호텔 체인과 비슷한 대략 50만원 선의 가격으로 책정돼 있었던 것이다."며 "도로 추진건은 관광단지 조성 이전부터 진행됐던 부분이라 특혜와는 무관하다”고 해명했다.


이어 “농어촌관광단지 조성 사업은 관계 기관과 협의해 제주도에 최적화된 계획안을 도출할 예정”이라며 덧붙였다.


한편 아모레퍼시픽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정부로부터 철퇴를 맞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얼마 전 ‘가습기 살균제’ 치약 충격의 여파가 채 가시기도 전에 최근 네일아트 ‘모디 퀵 드라이어’에 서 발암물질이 검출돼 식약처로부터 판매 중지 명령을 받았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