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은배 기자]미국 통화정책결정기구인 연방준비제도(Fed) 위원들은 전월 26~27일 개최된 연방시장공개위원회(FOMC) 7월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에 대한 이견도 제기됐던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17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이날 공개된 FOMC 의사록을 확인해 봤을 때 일부 위원들은 물가 상승률이 연준의 목표치인 2%에 안착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기 전까지 금리 인상 조치는 지연돼야 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면 다른 일부 위원들은 고용, 물가지표가 개선돼 금리를 인상할 환경이 갖춰졌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AP통신에 따르면 추가 인상을 찬성하는 위원들은 "미국 경제 단기적인 위험이 감소됐고 추가 금리인상이 곧 정당화(warranted)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이들은 영국의 브렉시트(유럽연합 탈퇴) 이후 금융시장은 안정화에 진입했다고 판단하면서 지난 6월 미국 고용상황도 안정적인 모습을 나타냈다고 말했다.


인상 반대 위원은 늦은 인플레이션 속도를 근거로 들었다.


美고용시장 회복, 추후 금리인상 고려될 것…의견 일치


다만 "미국 고용시장이 둔화세에서 회복됐고 추가 금리 인상여부는 세계 경제 위협요소와 금융발전 상황을 지속해서 주목한 이후 결정한다"는 것에 이견을 보인 의원은 없었다.


최근 9월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이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되는 가운데 위원들은 회의에서 '금리 인상 시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금리인상시기를 놓고 9월이냐 12월이냐 전문가들의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 경제 전문가들이 9월 인상을 추측하는 가운데 대부분 전문가들은 오는 12월 전까진 어떤 조치도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당시 회의에서 연준은 9대1의 투표결과를 보이며 기준금리를 현행(0.25~0.50%)대로 동결 확정했다.


반대 1표는 캔자스시티 에스더 조지 연은 총재의 것으로 0.25%의 금리 인상을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