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오롱이 지난해 판권을 인수한 아우디코리아에 정부의 강력한 행정처분이 2일 결정됨에 따라 그룹 측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스페셜경제=황병준 기자]폭스바겐발(發) ‘디젤게이트’ 사태가 장기화됨에 따라 코오롱그룹이 직격탄을 맞았다.


코오롱이 아우디의 판권을 사들인 지 한 달여 만에 폭스바겐 사태가 터진 가운데, 이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정부가 결국 아우디·폭스바겐 전체 32종 80여개 모델의 인증취소를 결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아우디 개점휴업’에 대한 위기감이 팽배해지고 있다.


환경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철퇴’…인증취소에 과징금 부과까지


환경부는 2일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자동차 인증 과정 중 서류를 위조해 불법인증을 받은 사실이 드러나자 32개 차종(80개 모델) 8만3000대에 대해 오늘자로 인증취소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또한 환경부는 인증취소와 함께 배출가스 성적서를 위조한 24개 차종 47개 모델 5만7000대에 대해 178억원의 과징금도 부과할 방침이다.


현재 전국 아우디 매장은 판매 가능한 모델을 제외한 차량들을 모두 회수한 상태. 아우디 A4 가솔린 모델과 A6 3000cc 디젤 등 판매가 가능한 모델을 제외한 나머지 70∼80%의 차종이 모두 판매 중단됐다.


특히 지난해 12월과 1월 개점한 서울 송파전시장과 대치전시장·서비스센터는 이 같은 방침에 사실상 ‘개점휴업’ 위기에 빠졌다.


지난해 8월 판권을 인수하며 이제 막 아우디 사업 강화에 나선 딜러사 코오롱아우토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또한 경기 불황으로 각 딜러사들의 불안감이 극에 달해있다는 상황 역시 부정적 기류를 감지케 하고 있다.


코오롱, 아우디 사업 1년 만에 ‘개점휴업’ 위기


코오롱은 폭스바겐의 디젤차 배출가스 조작 사건이 불거지기 직전인 지난해 8월 아우디 딜러권을 인수, 본격적으로 아우디 사업에 뛰어들었다.


이어 12월 안병덕 코오롱 대표이사에게 코오롱아우토 경영권이 넘어가면서 아우디 사업이 한층 탄력을 받게 된다.


지난 4월에는 시설자금 160억원, 운영자금 40억원 등 모두 2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하는 등 사업에 박차를 가했다.


당시 자동차업계에서는 지난 1988년 BMW의 딜러사로 입지를 굳힌 코오롱이 아우디 사업 확장에 관심을 둔 것은 이웅렬 코오롱 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었다.


문제는 이처럼 코오롱이 그룹 차원에서 아우디 사업에 아낌없는 투자를 실시해온 반면, 아우디·폭스바겐 사태는 좀처럼 식지 않는다는 데 있다.


폭스바겐 측은 이 같은 사태에도 장기간 국내 소비자를 위한 배상안 마련을 미루는 태도로 일관, 여론의 강한 질타를 받고 있으며, 정부 역시 그간 인증 취소와 판매 중단 등 강력한 제재 로 압박을 지속해왔다.


결국 이번 정부의 고강도 제재 조치에 따라 사실상 폭스바겐의 국내 퇴출이 이뤄졌다는 의견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아우디·폭스바겐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코오롱그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사진출처=코오롱 홈페이지/ 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