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오브런던 전경.

[스페셜경제=김은배 인턴기자]영국과 유럽간의 브렉시트(영국의 유로존 탈퇴) 협상 과정에서 ‘패스포팅(Passporting)’ 권한을 잃게 될 경우 세계 금융허브가 변경될 수 있다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 24일 현대경제연구원은 보고서 ‘브렉시트로 인한 금융산업 변화 가능성 점검 및 시사점’에서 이러한 전망을 내놨다.


이와 관련 패스포팅은 EU 소속 한 국가의 감독기관으로부터 설립인가와 감독을 받게 될 시, 그 밖의 회원국 지점 개설에 해당국 기관의 추가 인가를 필요로 하지 않을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영국은 다른 EU소속 국가들에 비해 금융규제의 자유가 강조되는 편이기 때문에 유럽 진출 금융사들의 다수는 자회사를 영국에 설립한 뒤 여타 역내 국가에서 영업하는 형태를 이용하고 있다.


영국은 이 패스포팅 권한 덕에 현재 EU내 금융산업에서의 영향력이 막강하다. EU내 패스포팅 권한 이용 기업의 76%는 기반을 영국에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영국은 금융서비스 수출의 약 35%를 EU내에서 해결하고 있다.


EU 회원국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수입을 올리고 있는 영국의 작년 말 금융서비스 순수출 은 967억달러(약 110조원)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365억달러), 스위스(220억달러), 룩셈부르크(189억달러), 싱가포르(159억달러) 등과도 큰 격차를 보이는 것으로 세계 금융허브다운 위상을 드러낸 셈이다.


英, 브렉시트 협상…‘패스포팅’ 상실 가능성 대두


다만 전월 국민투표를 통해 브랙시트가 현실화 되며 이러한 영국의 금융산업 위상에도 변화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영국이 EU와의 탈퇴협상 중 패스포팅 권한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영국의 금융서비스 수출감소는 불가피하다.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 정민 연구위원은 "영국이 패스포팅 권한을 유지하지 못한다면 유럽 사업의 본거지를 런던 등에 두고 있는 금융 기관들은 유럽 총괄 현지법인을 다른 곳으로 옮길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이어 "금융시장 접근성이 제한되면 영국의 금융서비스 수출도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국이 패스포팅 권한을 상실할 경우 차기 금융허브는 독일과 아일랜드 등이 차지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당지역에 관련된 주요 금융 기업들은 협상결과를 지켜본 뒤 골드만삭스‧도이체 뱅크는 독일, 뱅크오브아메리카 메릴린치‧바클레이스‧씨티그룹은 아일랜드, BNP는 프랑스로 각각 EU사업 본거지를 옮길 계획을 갖고 있다.


정 연구위원은 "영국이 패스포팅을 잃으면 런던 등이 지니고 있던 금융경쟁력이 분산되면서 EU 역내에 새로운 금융허브가 탄생할 것"이라며 "현재 프랑크푸르트, 베를린(이상 독일), 더블린(아일랜드), 룩셈부르크(룩셈부르크), 파리(프랑스), 암스테르담(네덜란드), 에든버러(스코틀랜드) 등 EU 역내 7개 도시가 새로운 금융허브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또 런던이 가지고 있던 금융 영향력이 아시아 지역인 싱가포르, 홍콩 등으로 분산될 가능성도 크다"며 "영국의 EU 탈퇴협상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예정이기 때문에 앞으로 글로벌 금융기관의 움직임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사진제공=뉴시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