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도 나는 수사…벌벌 떠는 ‘오너일가’

[스페셜경제=박단비 기자]롯데그룹을 향한 검찰의 칼날이 점점 매서워지고 있다.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을 상대로 강도 높은 조사를 펼쳤던 검찰은 신동빈 회장이 귀국한 다음날인 4일,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롯데 오너 일가 중 처음이었다.


문제는 앞으로다. 구속영장을 청구할 만큼 다음 출석을 하는 이들 역시도 강도 높은 조사를 펼칠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이 됐다.


서미경-신유미 모녀, 이번에는 수면 위 급부상
신 총괄회장 정신건강 이상?‥화살은 ‘신동빈에게’

지난 4일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에 대한 사전구속 영장이 청구됐다. 검찰이 롯데그룹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시작한 이후 오너 일가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중앙지검 방위사업수사부(부장검사 박찬호)는 지난 2012년 이후 롯데면세점 등에 대한 입점 및 매장 위치 편의를 봐주고 30억원 대의 뒷돈을 챙긴 혐의(배임수재) 등으로 신 이사장에 대해 4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고 밝혔다.


‘BNF’가 뭐길래?


신영자 롯데장학재단 이사장이 검찰 수사망에 오른 이후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곳이 있다. 비엔에프통상(BNF통상)이다. 이 회사는 신 이사장의 아들 장씨가 운영하고 있었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최근 신 이사장이 실제로 회사를 진두지휘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BNF는 면세컨설팅회사로 현재 엘리자베스 아덴, 휴고 보스 등 고급 화장품의 롯데면세점 입점 컨설턴트를 진행했으며, 에스케이투 매장의 경우 직접 직원을 고용해 운영하고 있다.


신 이사장이 처음 조사를 받은 것은 ‘네이처리퍼블릭’이었지만 이후 다른 정황들이 포착됐다. 다른 화장품 업체들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받은 것. 초밥전문점 운영사인 G사로부터 10억원의 금품을 받은 정황도 포착됐다.


이 외에도 세 딸을 BNF통상의 등기임원으로 이름을 올리거나 직원인 것처럼 꾸며 40억원대의 회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도 함께 받고 있다.


검찰 측은 수사가 진행 된 이후 BNF통상이 증거인멸을 하는 과정에서 신 이사장이 개입했다는 정황을 포착해 구속 필요 사유로 기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조사의 신호탄?


문제는 이러한 것들이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벌써부터 재계에서는 신동빈 회장과 신격호 총괄회장을 비롯해 그동안 베일에 감춰져 있었던 셋째부인인 서미경씨를 비롯해 신 회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신동주 전 부회장, 신 이사장의 딸들이 수사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검찰 내부에서는 벌써부터 “신 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는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이미 신 회장의 금고지기라 불리는 전·현직 임원들을 소환 조사하며 당사자를 압박했다. 이 과정에서 신 회장이 200억원 상당의 부외자금을 운용했다는 관련자의 진술도 확보했다.


게다가 현재 비자금 조성 의혹의 핵심으로 보고 있는 롯데케미칼은 신 회장이 깊숙이 관여한 회사라는 점도 소환에 무게를 두는 이유 중 하나이다. 신 회장은 지난 1993년 3월부터 현재까지 23년이 넘는 기간 동안 롯데케미칼의 등기이사에 올라있으며, 롯데케미칼을 그룹 주력 계열사 반열에 올려놓기도 했다.


다만 소환 시기에 대해서는 다들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아직 확실히 조사가 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어설픈 시점에서 부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 총괄회장도 수사망에 있지만 당장 ‘소환’에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 총괄회장은 지난달 10일 검찰의 1차 압수수색 직전인 지난달 9일 고열 등을 이유로 서울 연건동 서울대병원에 입원했으며 이후 지난 18일 서울 풍납동 서울아산병원으로 옮긴 상태다. 이 때문에 검찰이 소환을 통보하더라도 출석 여부를 알 수 없다.


게다가 최근 신 총괄회장이 지난 2010년부터 치매 치료제인 ‘아리셉트’를 처방받아 복용한 사실이 알려져 사실상 소환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렇게 될 경우 ‘화살’은 모두 신동빈 회장에게로 쏠릴 것으로 보인다.


베일에 감춰져 있던 가족들


검찰의 본격적인 조사가 시작되면서 그간 롯데家에서 외부 노출이 없었던 셋째 부인 서미경 씨와 신유미씨가 다시 한 번 주목을 받고 있다. 이들이 롯데그룹의 ‘수상한’ 부동산 거래에 끼어 있다는 지적이다. 부인인 서씨와 그 딸은 롯데그룹의 수상한 부동산 거래 과정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신 총괄회장은 지난 2007년 서씨 모녀에게 자신의 땅인 경남 김해시 대감리 40만7352㎡ 중 일부를 증여한 뒤 이 중 일부를 대홍기획에 매각했다. 당시 모녀의 토지와 대홍기획의 토지가 서로 맞바꿔졌다는 의혹이 제기 됐지만 직접적인 증거가 없어 수면 아래로 사그라들었다.


이뿐만 아니라 롯데시네마의 매점 사업 독점권을 갖고 있어 수차례 논란이 일어났다. 이들은 매점사업운영권을 보유했던 유원실업과 시네마통상의 지분을 갖고 있었다.


현재 경영권 분쟁중인 신 전 부회장 역시 ‘수사망’을 빠져나가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이전에 롯데 홀딩스 부회장으로 일본 롯데그룹을 이끌었던 만큼, 검찰이 의심하고 있는 한국과 일본 롯데 계열사 간의 수상한 거래와 연관이 큰 인물이다.


또 검찰의 압수수색 대상이 됐던 계열사들에 오랜 기간 등기임원으로 이름을 올렸기 때문에 책임을 면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이에 재계의 한 고위관계자는 “롯데가 우리나라에서 성공하면서 이렇게 대대적인 조사를 받는 것은 처음일 것”이라며 “하지만 검찰이 전 계열사를 조사하고 있는 만큼 장기간 세밀하게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