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김은배 인턴기자]브렉시트(영국의 유로존 탈퇴)가 현실이 됐다. 이에 따라 ‘브렉시트 우려’라는 범주 아래 가정해보던 각종 혼란스런 시나리오들도 현실화 될 가능성이 커지며 글로벌경제가 술렁이고 있다.


24일(한국시간) 독일, 프랑스와 함께 EU의 한 축을 담당하던 세계 5위 경제 대국 영국이 43년 만에 EU탈퇴를 확정지었다. 거대한 기둥 하나를 잃은 EU는 물론 국제 정치‧경제 전반의 재건축이 예상된다. 영국은 EU 국내총생산(GDP) 중 18%를 차지하고, EU 분담금 비율도 EU 실세인 독일 다음이다.


이날 파운드화는 1985년 이후 가장 큰 평가절하를 기록했고,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엔화의 가치는 폭등하는 등 국제 금융시장 전반이 비상경보를 울리고 있다. EU는 물론 세계 각국은 앞 다투어 브렉시트 여진을 대비한 비상회의를 여는 등 전란을 방불케 하고 있다.


현지언론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23일(현지시간) 영국에서 치러진 브렉시트 결정을 묻는 국민투표 개표 결과, 382개 개표센터가 개표를 마무리 한 가운데 탈퇴 51.9%, 잔류 48.1%로 최종 집계됐다.


전체 유권자의 72.2%인 4천650만명이 참여한 가운데 “영국이 EU 회원국으로 잔류해야 하는가? 아니면 EU를 탈퇴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1천741만명이 EU 탈퇴를 선택했다. EU 잔류를 선택한 국민은 1천614만명으로 집계됐다.


이러한 결과가 더욱 충격적인 이유는 앞서 여론조사기관 유고브가 투표 당일인 이날 사전에 명단을 확보한 투표자들을 대상으로 집계한 결과에서는 EU 잔류가 52%, EU 탈퇴가 48%로 예측 된 바 있기 때문이다.


英&EU, 연쇄 탈퇴 우려 <왜>


이날 영국의 탈퇴로 인해 EU는 사상 처음으로 회원국 이탈상황을 직면하게 돼 회원국이 28개국에서 27개국이 된다.


다만 전문가들은 수치적인 -1에서 끝날 일은 아니라고 진단한다. 영국의 탈퇴는 그간 EU내에 불만을 갖고 있던 다른 회원국들의 EU탈퇴를 촉발시켜 ‘연쇄 탈퇴 현상’을 만들어 낼 우려가 있다.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도 연합국가의 속성을 가진 영국 스스로도 이 현상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로 스코틀랜드는 독립 재추진을 위한 워밍업을 하고 있고 이러한 움직임은 북아일랜드나 웨일스의 독립 의지를 자극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英 연방 체계가 무너져 내릴 수 있다는 현지 언론들의 관측이 나온다.


또한 영국은 EU와의 재협상을 앞두고 불확실성이 증대되어 경제가 크게 휘청거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와 관련 영국 정부는 어떤 협정이 성사되더라도 2년 안에 일자리가 50만개 줄어들고 국내총생산(GDP)이 3.6%로 축소될 것이라고 추정했다.


이는 연쇄 작용으로 EU 실물경제에도 영향을 끼치면서 세계 경제로도 번져나갈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아직 영국이 완벽하게 EU로부터 분리되는 단계는 아니다. 브렉시트 이후 영국은 EU 리스본 조약에 따라 EU 이사회와 2년간 탈퇴 협상에 들어간다. 상품·서비스·자본·노동 이동의 자유 및 정치·국방·치안·국경 문제 등 EU 제반 규정을 놓고 추후 향방을 설정할 예정이다.


브렉시트 혼란, 누가 책임지나


브렉시트 여파는 누군가 책임을 떠 안는 것으로 끝나기엔 너무 거대하다. 그러나 브렉시트가 야기하는 혼란에 누군가에겐 대중의 분노가 쏠릴 수밖에 없다.


EU 잔류 진영의 선봉장 격인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는 브렉시트 안건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다. 잔류 진영을 이끌면서 이를 만회해보려 했으나 결국 브렉시트를 막지 못하면서 패배와 국론 분열의 분노를 직격으로 맞게 될 가능성이 높다.


한편, 영국민들이 브렉시트를 원한 최대 이유는 이민자 억제와 주권 회복이다.


EU 솅겐조약의 '이동의 자유' 원칙은 영국 내에 여러 문제를 야기하는 이민자들의 통제를 어렵게 한다. 이에 이민 문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은 EU를 떠나는 것 밖에 없다는 탈퇴 진영의 주장에 국민들이 손을 들어 준 것이다.


또한 그간 영국은 EU 실세인 독일 다음으로 많은 분담금인 약 30조원 가량을 떠맡아 왔다. 반면 큰 이득은 별로 없었다는 것과 독일 입김이 강한 EU의 각종 법규들이 영국의 주권을 침해한다는 인식도 이번 브렉시트 사태를 야기한 주요 문제점으로 분석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