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1월 8일, 제45대 미국 대통령 선거

▲ (그래픽 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오는 11월 8일은 미국의 제45대 대통령을 뽑는 날이다. 이런 가운데 대선 후보로 민주당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과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가 치열하게 맞붙었다.


특히 지난 6일(현지 시간)현지언론에 따르면 미국 민주당 대선 주자 클린턴 전 국무장관은 최종 후보 지명에 필요한 대의원 매직넘버(2383명)를 달성했다.


다마나 민주당의 버니 샌더스(버몬트) 상원의원이 클린턴 전 장관의 공고한 벽을 넘지 못했다.


공화당에선 트럼프가 기존의 유력 주자를 포함해 16명의 경쟁자를 차례로 꺾어 본선에 진출하게 됐다.


이에 따라 퍼스트레이디, 연방 상원의원, 국무장관을 거친 정치 경험이 풍부해 노련한 클린턴 전 장관과 ‘부동산 재벌’ 출신 아웃사이더, 막말 정치 이슈 메이커 트럼프의 본선 대결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최악의 후보’ 트럼프


이런 가운데 이번 대선은 클린턴 전 장관에게 유리하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미국의 인구분포도,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제기된 주장이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인구분포도를 살펴봤을 때, 전통적으로 공화당 성향의 백인 인구 비중은 줄어들고 민주당 성향을 보이는 히스패닉계 등 소수계 유권자들은 증가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2014년 기준으로 미국 인구는 총 3억1천874만 명이며 이 중 백인 62.2%(1억9천810만 명), 히스패닉 17.4%(5천541만 명), 흑인 13.2%(4천203만 명), 아시아계 5.4%(1천708만 명)의 분포로 전해졌다.


게다가 트럼프는 멕시코 이민자들을 성폭행범과 범죄자로 취급하면서 이들을 비하했다.


트럼프는 “이들의 불법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거대한 장벽을 건설하겠다”고 주장했고 이에 히스패닉계 단체들이 ‘반(反)트럼프’ 캠페인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클린턴 전 장관이 반사이익을 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트럼프는 트럼프대학 소송 담당 멕시코계 판사에 대한 비난 발언에 대해 당 1인자인 폴 라이언(위스콘신) 하원의장으로부터 ‘인종차별주의자’라는 지적을 받으며 여기저기서 공격을 피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트럼프는 무슬림에 대한 차별 ‘모든 무슬림 입국금지’ 등의 차별 발언을 내뱉어 전 세계적으로 그의 태도를 비판하고 있다.


▲ 도널드 트럼프(사진제공=뉴시스)
힐러리의 ‘이메일 스캔들’


반면, 클린턴 전 장관은 이른바 ‘이메일 스캔들’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그는 국무장관 재직시절 관용 이메일 대신 개인 이메일을 사용했고, 여기에 기밀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난 것이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이 클린턴 전 장관의 관리상 부주의를 인정했지만, “국가안보 차원의 위험은 없는 것으로 믿는다”며 사실상 이를 두둔하고 있다.


다만 미 연방수사국(FBI)이 이번 일을 강도 높은 수사로 진행하고 있어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또한 미 워싱턴DC 연방지법의 에밋 설리번 판사가 원고 측인 보수 시민단체 ‘사법감시’의 요구에 따라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한 법정 소환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전문가들은 클린턴 전 장관의 본선에 이와 같은 문제점들이 부상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게다가 트럼프는 “이메일 스캔들은 마땅히 기소돼 사법처리될 사안”이라고 힐난했다.


▲ 힐러리 클린턴(사진제공=뉴시스)
후보자들 ‘비호감도’ 눈길


이번 대선에선 ‘최상의 인물’가 아니라 ‘차악의 후보’를 뽑는 선거가 될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클린턴 전 장관과 트럼프 두 사람에 대한 ‘비호감도’가 역대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NBC 방송의 지난달 여론조사(5월16∼22일·1만6천710명) 결과에 따르면 클린턴 전 장관에 대해 ‘싫어한다’ 또는 ‘혐오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58%로 집계됐다.


이어 트럼프에 대해 같은 의견을 나타낸 응답자는 63%를 기록했다.


실제로 미치 매코널(켄터키) 미국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현재 두 사람에 대한 비호감도가 충격적일 만큼 높다”고 지적했다.


한국에 어떤 영향?


한편, 이번 미국 대선에서 어떤 후보가 뽑혀야 우리나라에 좋은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연구 결과가 나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올해 초 NH투자증권 안기대 연구원은 “미국 대선 결과가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정당별로 큰 차이는 없다”고 전제하며 “한국 경제에서 수출이 중요하다는 측면에선 소비촉진과 가계의 차입에 관대한 공화당 후보의 당선이 우호적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안 연구원은 다만 “이번엔 민주당 힐러리 후보가 소득불균형 해소 정책을 강조해 소비 촉진 효과를 기대해 볼만하다”며 “소득 재분배가 중산층과 서민의 실소득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힐러리 후보가 당선되고 상·하원 모두 민주당이 다수석을 장악하면 소득불균형 해소에 따른 소비 진작 기대감은 더 커질 수 있다”고 전했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집권한 1992년엔 의료와 금융, 정보기술(IT) 등의 업종이 높은 수익률을 올렸다”며 “그러나 2000년 공화당 조지 부시 전 대통령 집권 때는 에너지와 소재, 경기소비재 등의 업종 수익률이 두드러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오바마 대통령 정권의 업종별 수익률은 경기소비재와 IT, 의료, 금융 등의 업종이 가장 낫다”면서 “민주당 클린턴 전 장관 후보가 이번에 당선되면, 한국에 좋은 영향을 전해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