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유민주 기자]러시아가 스위스와 같이 대북 금융 제재 조치를 실행한다고 밝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0일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은 “지난 19일 러시아 중앙은행이 자국 금융기관에 사실상 북한과 금융거래를 전면 중단할 것을 통보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 중앙은행은 러시아 국내 은행 등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2270 이행 조치' 통지문을 보내 자국 금융기관과 북한과의 거래를 금지한다고 전했다.


다만 통지문에는 유엔이 승인한 경우에만 거래가 가능하다고 명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앙은행은 “유엔 제재 대상인 북한의 개인과 기관, 단체 등이 보유한 채권은 즉시 동결된다”고 발표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과 관련된 자국내 금융계좌를 금융기관들이 폐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스위스는 북한 관련 자산 동결, 금융 서비스 금지 등의 내용을 담은 포괄적 대북 독자제재를 지난 18일 오후 6시(현지시간)를 기해 전면 시행에 들어간 바 있다.


특히 러시아 언론은 지난 6일 “러시아 당국이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 차원에서 북한과의 금융거래 전면 동결 및 북한산 광물 수입 중단을 골자로 하는 대통령령 초안을 마련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