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고수홍 기자]금융위원회가 대우조선해양 부실 사태로 설립할 예정인 기업구조조정전문회사의 첫 타깃이 자동차부품이나 전기전자(IT)부품 업종이 될 것으로 전망됐다.


1일 서울경제는 오는 10월 설립될 예정인 구조조정전문회사의 초기 투자 계획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구조조정전문회사를 통해 조선·건설 등 규모가 큰 업종에 앞서 자동차부품·전기전자부품에 대한 구조 개선이 실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위는 조선이나 건설·해운 등에서 일부 업체가 대규모 부실을 안고 있는 만큼 초기 집행 자금인 1000억원 수준에 맞춰 지원 방침을 정했다.


금융위는 현재 관련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고 지원 대상 기업군을 선정해 구조조정을 위한 세부 방침을 논의 중이다. 자금 투입을 비롯해 부실채권 매입 등 지원 방안이 확정되는 대로 움직일 예정이다. 첫 대상은 지원 범위 내에서 경영 정상화가 가능한 중견·중소기업이 될 전망이다.


다만 조선사나 해운사 등은 여신 규모가 커 2~3년 후에나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됐다.


중견·중소기업 역시 5년 이상 자금난을 겪고 있거나 시장 경쟁력을 갖춘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못할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대표적 기술 업종이지만 최근 원화강세에 수출난을 겪고 있는 자동차부품, IT가 대상이 될 거란 관측이 나온다.


금융정보 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상장된 휴대폰 부품업체의 총 영업이익은 지난해 4,155억원으로 50% 가량 쪼그라들었다. 자동차부품 업종 역시 엔저 영향으로 지난해부터 실적이 급격히 악화됐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