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고수홍 기자]현대자동차그룹에 이어 SK그룹도 내년부터 모든 계열사에 임금피크제를 도입한다.


SK그룹 계열사 가운데 90%는 현재 임금피크제를 도입했거나 할 예정으로 사실상 임금피크제 도입이 완료 단계다.


17일 SK그룹 관계자는 "SK하이닉스 등 주요 계열사들이 이미 임금피크제를 도입했다"면서 "나머지 계열사들도 정년 연장 등과 더불어 올해까지 도입을 마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자동차그룹과 SK그룹 이외에도 LG, 롯데, 포스코, GS그룹 등 주요 계열사는 이미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고 있다. 삼성은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고용상 연령 차별금지 및 고령자 고용 촉진에 관한 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내년부터 300인 이상 사업장과 공공기관 정년이 60세로 늘어나기 때문이다.


최근 박근혜 대통령도 광복 70주년을 맞아 노동 개혁에 대한 의지를 보이면서 임금피크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미 SK이노베이션과 SK네트웍스, SK C&C 등 주요 계열사는 법 개정 전부터 정년이 60세였으며 SK텔레콤은 59세부터 SK하이닉스는 58세부터 매년 연봉을 전년보다 10% 줄여 책정하고 있다.


특히 SK하이닉스의 경우 지난해 정년연장에 따른 임금피크제 조기 도입을 결정했다. SK그룹은 수펙스추구협의회 소속 17개사 모두가 임금피크제를 시행하거나 도입을 완료했다.


한편 SK그룹은 내년부터 '고용 디딤돌'과 '청년 비상(飛上)' 프로그램을 통해 4000명의 인재를 육성한다. 또 2만명의 창업교육을 지원함으로써 미국 실리콘밸리 진출을 도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