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뉴시스

[스페셜경제=김상범 기자]내년부터 중소기업 비정규직이 육아휴직을 할 때 사업주에게 주어지는 인센티브가 확대될 전망이다.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처우 개선책인 셈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지난 23일 서울 가산디지털단지에서 현장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일·가정 양립 및 일학습병행제 확산 계획'을 발표했다.


현재 근로자 300인 미만 중소기업 재직자가 육아휴직을 하면 1인당 월 20만원의 인센티브가 사업주에게 주어진다. 이를 비정규직 근로자에 한해 지원액을 늘리겠다는 게 고용부의 복안이다.


중소기업 근로자들의 보육 지원을 위해 올해 중으로 산업단지형 공동 직장 어린이집 20곳도 선정키로 했다.


또 건강보험의 임신·출산정보를 활용해 임신 근로자를 부당 해고하거나 출산 휴가를 주지 않는 위법 사업장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사업장 밖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스마트워크'를 도입하는 중소기업에 관련 비용을 지원하고, 신규채용형·전환형·개선형 등 다양한 형태로 시간선택제 근무를 확산키로 했다.


고등학교 단계의 일학습병행제 확산을 위해 2∼4개 특성화고가 함께 참여하는 '거점 공동훈련센터'를 육성한다. 현재 9개교를 오는 2017년까지 전체 공업게 특성화고 203개교로 확산하고, 추후 상업·정보계열로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일학습병행제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은 기존 20인 이상 기업에서 '관계부처·자치단체·지역산업계 등이 추천하는 5인 이상 기업'으로 확대된다.


아울러 일학습병행제 대상 근로자도 취업 1년차에서 2년차로 늘린다. 기간은 1년 이상에서 6개월 이상으로 대폭 완화된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