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진 불도 다시 본다"…정용진 진두지휘?

▲ 신세계(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김영일 기자]최근 들어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에 따른 검찰의 기업비리 수사가 전 방위로 확산되고 있는 모양새다. 포스코를 필두로 경남기업, 동부, 롯데쇼핑 등이 검찰의 수사 대상에 올랐다는 소식이 연달아 보도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동안 진척이 없었던 신세계 총수 일가의 비자금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계좌추적에 나섰다는 보도가 전해지면서 신세계 역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물론 신세계 측은 이에 대해 검찰에 충분히 소명했다며 문제될 게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신세계 총수 일가의 비자금 의혹은 지난해부터 꾸준하게 제기되어 왔으며 검찰 또한 상당 부분 내사를 진행한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특히 관련자 소환 등의 본격적인 수사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스페셜경제>가 검찰이 들여다보고 있는 신세계 총수 일가의 비자금 의혹에 대해 짚어봤다.


‘금융정보원’ 첩보로 촉발된 의혹‥내사가 키운 불씨
오너 일가 불똥?…지지부지 하던 수사, 급물살 타나


박근혜 정부의 부정부패 척결에 따라 대기업과 관련한 검찰의 대규모 수사가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그동안 진척이 없던 신세계그룹 오너 일가의 비자금 의혹도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다시 수사 재개?


지난 16일 이를 보도한 SBS에 따르면 최근 검찰은 신세계 이명희 회장과 정용진 부회장 등 신세계그룹 오너 일가의 비자금 조성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관련자들의 계좌 추적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세계그룹 비자금 조성 의혹은 지난해 금융당국이 오너 일가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하고 이를 검찰에 통보하면서 촉발됐다. 그동안은 수사에 별 진척이 없었는데 최근 서울중앙지검 특수 1부가 신세계 오너 일가의 계좌를 추적하기 시작한 것이다.


검찰이 살펴보는 부분은 신세계의 법인 당좌계좌에서 발행된 당좌수표가 물품 거래에 쓰이지 않고 현금화된 부분인데 이중 일부가 오너 일가의 계좌에 입금된 것으로 검찰은 파악하고 있다.


이는 한마디로 오너 일가가 법인 재산을 개인적인 비자금 목적으로 사용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다.


앞서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지난 2011년 12월부터 2013년 6월까지 신세계 법인 명의의 당좌계좌에 입금된 자금이 당좌수표로 인출된 직후 현금으로 교환되는 방법 등을 통해 약 60~70억원 상당의 자금이 사용처를 알 수 없는 곳으로 빠져나간 혐의를 포착했다.


금융정보분석원은 이를 수상히 여기고 지난달 28일, 이와 관련된 특정금융거래정보를 검찰에 넘겼다. 자료를 넘겨받은 검찰은 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 1부에 배당하고 지난 3월부터 특정금융 거래정보와 공시자료 등을 분석하는 동시에 계좌 추적에 나서는 등 내사를 벌여왔다.


검찰은 내사과정에서 사용처를 알 수 없는 곳으로 빠져나간 60~70억원 중 30억원 상당이 당좌수표에서 자기앞수표(현금)로 재 발행돼 신세계 이명희 회장 남편인 신세계 정재은 명예회장과 이 회장의 딸인 신세계 정유경 부사장 등의 계좌에 입금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나머지 30~40억원은 현금화되어 사용처가 불분명한 곳에 쓰여진 것으로 알려졌다.


상품권, 현금으로 세탁?…‘상품권 깡’


더불어 지난해 5월 검찰은 신세계그룹의 수상한 자금 흐름과 상품권 거래 정황을 포착하고 내사에 들어갔다는 소식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파장이 인 바 있다. 당시 검찰은 횡령이나 탈세 등 신세계그룹 일부 임직원과 관련업체들 간의 불법 거래혐의에만 초점을 맞췄다.


모 업체가 시중에서 매입한 신세계 상품권이 신세계백화점 일부 임직원들에게 대량으로 흘러들어가는 과정에서 거액의 회삿돈이 빼돌려졌다는 혐의였다. 이는 상품권을 대량으로 구입한 이후 일정액의 수수료를 떼고 현금화하는 이른바 ‘상품권깡’ 등의 행태가 벌여졌는지에 대한 조사였다.


상품권 깡은 대량의 상품권을 구입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하고 이를 시중에 되팔아 현금화하는 것을 말한다. 지난 1999년 상품권법이 폐지되면서 상품권과 관련된 규제가 거의 사라졌으며 구매자의 익명성이 보장돼 유통경로 파악이 어렵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어 비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이용돼왔다.


이 때문에 당시 일각에서는 신세계측에서 신세계 상품권을 현금으로 세탁하는 상품권깡을 통해 그룹의 비자금을 조성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뿐만 아니라 지난 2011년에도 부산지방경찰청 금융범죄수사대는 신세계백화점이 수백억원대 상품권을 불법 유통 시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벌인 바 있다.


“이미 소명…일단락”


이와 같이 금융정보원의 첩보로 촉발된 신세계그룹의 비자금 의혹 소식이 전해지자 이틀 뒤인 지난 18일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서울 중구 소공동에 위치함 웨스틴조선호텔 2층에서 사장단 전체 회의를 긴급 소집하며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 정용진 부회장 사장단 소집(매일경제TV화면 캡쳐)
이날 긴급회의에는 정용진 부회장을 비롯해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와 이갑수 이마트 대표 등 16명의 계열사 사장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신세계그룹은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스페셜경제>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난 1월 이와 관련해 검찰에 정상적으로 소명을 다 했고 이미 일단락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사장단 긴급 소집에 대해서는 “매달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사장단 회의로 이미 예정돼 있던 사장단 회의였다”고 주장했다.


총수 일가 봐주기‥지적


이처럼 신세계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은 해가 바뀌어도 사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검찰의 ‘재벌 오너 일가 봐주기’가 아니냐며 신세계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수사의 지지부진함을 지적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금융정보원으로부터 첩보를 건네받은 시기가 지난해 2월 말 경인데 지금까지도 공식수사로 전환하지 않고 있다”면서 “오너 일가의 계좌에 수상한 자금이 들어간 정황까지 파악했지만 이 자금의 사용처와 성격에 대한 추가 조사는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어 검찰의 재벌 봐주기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수사사항에 대해서 특별히 드릴 말이 없다”고 말해 일각에서의 지적에 대해 함구하면서도 신세계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한 수사가 진행되고 있음을 시사했다.


부정부패 척결을 내세운 박근혜 정부의 대규모 수사가 잇따르자 재계는 이에 대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가운데 과연 사정당국의 칼날은 신세계그룹의 비자금 조성 의혹에 어떠한 결과를 내놓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