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장의 전략과 성군의 지혜를 전 세계 60개 현장에 활용하다

[스페셜경제=김미희 기자] “신생 기업을 세계 2위 업체로 만든 비즈니스 비법, 현장의 모든 답은 이미 고전에 있다!”


#적군을 성 밖으로 끌어내려는 유인전술이 모두 실패하자 몽골군은 전투를 중단하고 조건부로 화친을 제안한다. 서하에겐 뜻밖의 소식이었다.

몽골은 서하에게 사절을 보내 자신들이 요구하는 공물을 주면 군대를 물려 철수할 것이나 만약 공물 요구를 수용하지 않으면 인근의 도시들을 약탈하고 살육하면서 서하를 초토화시키겠다고 협박했다. 그들이 요구한 공물은 뜻밖에?


세계 역사를 보고 ‘구상’


《나는 세계 역사에서 비즈니스를 배웠다》는 미니프린터 세계 2위 업체인 빅솔론의 해외영업부장 임흥준이 쓴 책이다. 빅솔론은 2003년 1월, 삼성전기에서 분사한 신생 기업으로 출발해, 2013년 기준으로 세계 2위 업체가 된 ‘히든챔피언’이다.

임흥준은 빅솔론의 창립 멤버로, 엡손Epson, 시티즌Citizen 등 굴지의 일본 대기업이 장악한 세계 시장을 맨손으로 개척해야만 했다. 당시 그는 영업 경험이 전무한 초짜 비즈니스맨이었고, 선배도 매뉴얼도 없었다.

임흥준은 영업 사원으로 생존하기 위해 ‘세계 역사’(특히 ‘전쟁사’)를 탐구하기 시작했다. 영업이 ‘인간’을 다루는 일이라면, 그 방법은 결국 오랫동안 축적된 수많은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통해 깨닫는 게 맞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의 생각은 정확했다. 역사 공부는 그가 전 세계 60개가 넘는 나라에서 승승장구하는 발판이 됐다. 그리고 10년 뒤, 임흥준은 당당히 업계의 거물로 우뚝 섰다.

《나는 세계 역사에서 비즈니스를 배웠다》에는 그의 방대한 역사 지식과 실전 비즈니스 노하우가 담겨 있다. 비즈니스의 ‘길목’, 즉 영화 <300>의 ‘테르모필레 골짜기’와 같은 곳은 어디인지, 한정된 자원을 두고 다투다가 황폐해진 이스터 섬의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기업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단번에 전황을 뒤집은 ‘둘리틀 공습 작전’ 같은 ‘비즈니스 필살기’는 무엇인지 등, 흥미롭고 유용한 이야기가 가득 담겨 있다.


지구를 50번 일주하다


삼성전기는 2003년 1월, 미니프린터를 생산 및 판매하는 팀을 ‘코리아프린팅시스템’으로 분사했다. 당시 삼성전기에 다니던 임흥준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주어졌다.

‘삼성’이라는 커다란 조직에 계속 머물 것인가, 아니면 새로운 회사와 함께 모험해 볼 것인가였다. 임흥준은 후자를 택했다. 그리고 그에게는 엡손, 시티즌 등이 장악하고 있던 세계 시장을 뚫으라는 특명이 내려졌다.

그때까지 임흥준은 영업의 ‘영’ 자도 모르는 사람이었다. 막연한 동경은 있었지만, 전혀 상관없는 평화은행 근무가 경력의 전부였다. 그가 일하는 신생 회사에는 경험 많은 선배도, 그럴듯한 매뉴얼도 없었다. 그는 말 그대로 무無에서부터 자신의 커리어를 시작했다.


비즈니스의 모든 해법은 역사歷史에 있다


그는 이때부터 ‘세계 역사’를 파고들기 시작했다. 영업은 결국 ‘사람’을 다루는 일이고, 그 해답은 오랫동안 축적된 ‘역사’에 있을 거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그의 생각대로 고전에는 무궁무진한 전략과 지혜가 있었다.

이사부 장군이 우산군을 정복할 때 사용한 기만전술, 칭기즈칸의 창의적이고 유연한 발상, 스위스 용병이 목숨을 던져 쌓은 신뢰, 조선을 건국한 이성계 사단의 팀워크, 압도적인 화력의 적을 물리친 양헌수 장군의 ‘유인책’까지….

임흥준은 역사에서 배운 전략과 지혜를 전 세계 현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는 놀라웠다. 작은 신생 업체였던 빅솔론은 분사 10년 만에 ‘오천만불 수출탑’을 받았고, 2013년 기준으로 매출 840억 원, 영업이익 150억 원을 달성했다. 임흥준은 전 세계 미니프린터 업계의 거물이 되었다.


명장의 전략과 성군의 지혜를 활용


《나는 세계 역사에서 비즈니스를 배웠다》는 임흥준의 방대한 역사 지식과 실전 비즈니스 노하우가 담긴 책이다. 흥미진진한 역사 이야기를 읽다 보면, 저절로 비즈니스에 대한 혜안이 깊어진다.

동서양과 고금의 수많은 전략과 지혜와 더불어, 이를 실전에 활용했던 저자의 생생한 경험담이 실려 있어서 비즈니스맨은 물론, 사회 초년병과 CEO, 자영업자에게 삶과 비즈니스에 대한 힌트를 준다. 추천사를 쓴 김현철(홍콩 Blue Stone Limited 대표)이 말한 것처럼 ‘주옥같은 비법을 책으로 내놓기 아깝지 않았을까’ 궁금할 정도다.

성공하는 법을 가르치는 책이라면, 저자 스스로 이를 증명해 냈어야 한다. 맨손으로 세계 시장을 정복한 임흥준의 비즈니스 비법이라면,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명장과 성군의 전략 및 지혜라면 이런 조건에 충분히 합당하다.

《나는 세계 역사에서 비즈니스를 배웠다》는 삶과 비즈니스의 성공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