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청와대의 하명수사 및 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4일 오전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지난달 6일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을 청와대에 제보한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의 사무실과 주거지·차량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 2부(부장 김태은)는 이날 오전 10시 30분께 수사관 10여 명을 울산 시청으로 보내 정무특보실과 교통기획과, 미래신산업과, 관광과, 총무과 등 주요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검찰은 지난해 울산시장 선거 과정에서 송철호 울산시장 등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 공약을 논의한 정황 등을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이들 부서는 송 시장과 송병기 경제부시장 등이 청와대 관계자들을 만나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알려진 공약들을 담당한 부서들이다. 공공병원 설립과 원자력해체연구센터, 반구대암각화 물 문제, 신불산케이블카 건립 등을 주로 다룬 것으로 전해진다

검찰은 압수물을 분석해 송 시장이 2018년 6·3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들 부서 공무원들과 청와대 등 외부의 도움을 불법적으로 받았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이 된 정몽주 울산시 정무특보는 송철호 현 시장의 측근 중 한명으로, 지난 2017년 가을께부터 송 시장의 선거준비조직인 ‘공업탑 기획위원회’에서 활동했다.

또 검찰은 정 특보의 채용과정에 대해서도 비리가 있었는지 수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 특보는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과 장환석 당시 청와대 균형발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등이 만난 자리에 동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당시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 공무원들이 공모해 송 시장의 공약 수립과 공천 과정에 개입한 의혹을 수사 중이다.

[사진제공=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