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경남 양산 대운산에 올라 휴식을 취하고 있다. 2019.02.06. (사진=청와대 제공)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청와대가 임기 반환점을 앞둔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사저가 있는 경남 양산에 머물기 위한 내년 예산을 편성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국회 등에 따르면 청와대는 국회에 제출된 내년도 예산안에 대통령 경호처의 업무시설용 부지 취득 명목으로 22억1700만 원을 편성했다. 사저는 대통령 개인 비용으로 부담하지만 경호원 숙소와 근무 시설 등은 국가 예산으로 마련된다.

문 대통령은 2008년 노무현 대통령이 퇴임한 뒤 양산에서 머물렀다. 대통령에 취임한 뒤에도 휴가 등을 활용해 양산에 들러 휴식을 취했다. 지난달 29일 노환으로 별세한 모친 故강한옥 여사도 양산 하늘공원에 잠들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정부마다 3년차를 전후해 경호 시설 준비를 위해 예산을 편성하는 통상적인 절차가 진행된다”며 “다만 어떤 지역으로 가시게 될지는 현재 확정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신용욱 경호처 차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의 청와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문 대통령이) 일단 양산으로 가신다고 했기 때문에 그렇게 추계했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직전인 2017년 4월 “제 인생이 여기 경남에 있다”며 “저도 대통령을 마치면 양산 집으로 돌아와 여생을 마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