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문회 안 봐도 국민이 판단 내려…억지 부리면 민심 거슬러”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 (사진출처=SBS 유튜브 채널 ‘SBS 뉴스영상 캡처)

[스페셜경제=신교근 기자]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26일 “검찰개혁과 법무행정의 개혁은 우리 국민 전체의 여망”이라고 강조한 데 대해 “조 후보자 사퇴가 국민의 여망”이라는 지적이 나와 눈길이 쏠린다.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이날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출연해 이같이 말한 뒤 “지금 여론조사나 다른 의견들을 보면 그렇게 나와 있다”고 부연했다.

장 소장은 “교만과 오만한 모습을 보이면 국민의 분노를 불러일으킨다”며 “조 후보자가 조심하는 모습과 변명하는 모습, 해명하는 모습을 보이려고 하는데 과연 저런 행동이 국민들에게 이해가 될지 참 의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서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들을 해명하겠다고 하는데 지금 국민들은 이렇게 얘기한다. ‘당신은 말과 행동이 다르다. 그러니까 위선자다. 당신을 믿을 수 없다. 그러기 때문에 당신은 법무부 장관으로서의 자격이 없는 거다’라고 이렇게 규정을 한다”며 “과연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때 어떤 해명을 잘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주장했다.

장 소장은 조 후보자가 청문회 준비기간에 정책을 발표한 데 대해 “대단히 이례적”이라며 “본인에게 제기된 의혹들의 과녁을 다른 쪽으로 옮기고 싶다는 의도가 있는 거 같다. 저런 모습은 조국 후보자에 대해서 상당한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국민, 야당, 언론에 대한 모욕”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지금 검찰개혁안에 대해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며 “검찰개혁을 하려면 국회의 동의와 협조, 법안처리가 중요한데 과연 조 후보자가 내놓은 검찰개혁안을 야당이 흔쾌하게 동의해줄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이 든다”고 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의혹을 받는 부분이 있으면서 ‘재산비례 벌금제를 하겠다’고 하는데 아니 본인에게는 지금 △35억 웅동학원 공사비 대출 횡령 △14억 사채담보 배임 △100억대 소송 무변론 배임 등 이런 것들이 본인이 이사로 있던 학원에서 제기되고 있는 의혹이 아닌가”라고 강하게 따져 물으며 “그러면 본인 재산에 따라서 이러한 것도 비례해서 벌금형을 할 것인지 본인에 대한 답부터 먼저해야 한다”고 힐책했다.

장 소장은 조 후보자의 정책공약이 과거 소신과 달려졌다는 주장에 대해 “이분이 말과 소신을 바꾸는 부분에 대해서 이제 놀랍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조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여론이 높아진 데 대해서는 “대학생들이 들고 일어났다. 그들이 가짜뉴스와 특정정당의 정치공세 때문에 들고 일어났느냐”고 반문하며 “아니다. 이것은 입만 열면 ‘서민, 약자, 못사는 사람’ 등 이 사람들을 지켜주겠다는 조 후보자의 정의와 공정에 대해서 국민들이 배신감을 느낀 것”이라고 힐문했다.

끝으로 장 소장은 “우리가 (조 후보자) 청문회를 보지 않아도 국민여러분께서 내렸다고 생각한다”며 “민심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 그러기 때문에 국민들의 뜻과 생각이 어느 포인트에 가있는지를 청와대 집권여당이 확실하고 정확하게 판단해줬으면 좋겠다. 억지를 부리면 안 된다. 억지를 부리면 민심을 거스르게 된다”고 덧붙였다.

 

스페셜경제 / 신교근 기자 liberty1123@speconomy.com 

키워드

#장성철 #조국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