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영·유아의 차량 탑승 시 카시트 착용이 의무화된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부모 10명 중 6명은 카시트에 아이를 태우지 않고 주행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카시트 브랜드 다이치(DAIICHI)는 이달 6일부터 11일까지 6일간 카시트 장착 의무화 인지도 및 착용 실태를 알아보고자 만 12세 미만 자녀를 키우고 있는 부모 2,00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는 전 좌석 안전띠 착용과 만 6세 미만의 카시트 착용을 의무화하는 도로교통법 개정안이 시행된 지 약 1주년을 기념해 실시됐다.

도로교통법 개정안 시행으로 인한 ‘카시트 장착 의무화에 대해 알고 있다’라고 답한 사람은 91.6%로 대부분의 부모들이 카시트 의무화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카시트 장착 의무화 사실을 알고도 차량 이동 시 아이를 카시트에 태우지 않고 이동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도 과반수 이상인 66.5%로 나타났다.

의무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은 이유로는 ▲아이가 타고 싶어 하지 않아서(45.9%)였다. 이어 ▲태웠다 내리는 과정이 번거로워서(24.9%) ▲직접 안고 타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해서(10.1%) ▲착용할 나이가 지났다고 생각해서(4.9%) 순으로 집계됐다.

이와 관련해 다이치 관계자는 “자녀를 직접 안고 타는 것이 더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다.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라며 “전문가들에 따르면 조수석에 아이를 안고 탈 경우 사고 발생 시 아이가 부모의 에어백 역할을 해 성인 몸무게의 7배에 달하는 충격을 받게 된다”고 지적했다.

통상 만 12세까지 카시트 사용을 권장하는데 이는 카시트 착용만으로도 사고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어린이가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고 일반 성인용 안전벨트를 착용할 경우 중상을 입을 가능성이 5.5배 증가한다. 또 사고 발생 시 카시트를 착용했을 경우 어린이 사망 확률은 30~50%인데 반해, 미착용 시 사망률은 99%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이치 마케팅팀 담당자는 “카시트 착용률이 90%를 웃도는 주요 선진국에 비하면 국내 카시트 착용률은 일반도로 기준, 49.2%에 불과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라며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르는 사고로부터 아이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차량으로 이동 시에는 반드시 아이를 카시트에 태우고, 아이가 어릴 때부터 카시트 착용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다이치는 29일까지 카시트 장착 의무화 약 1주년을 기념해 ‘카시트 보상 프로젝트 이벤트’를 진행한다.

(사진제공=다이치)

 

스페셜경제 / 원혜미 기자 hwon0611@naver.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