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형오 자유한국당 공천관리위원장이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자유한국당 회의실에서 열린 공천관리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들어서고 있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서울 종로 출마 여부에 정치권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5일 종로지역 공천 전략을 논의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마친 직후 기자들과 만나 “종로 공천 전략에 대한 전체토론을 마무리 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전체토론을 마무리했고, 황 대표를 비롯해 (홍준표·김병준·김태호 등)대표급 후보들을 전략적으로 어떻게 배치해야 좋은지 논의했다”며 “내가 공관위원들과 1대1일로 심층적인 의견을 교환한 후에 (종로 공천 여부를)결정하겠다. (대표급 주자들의 출마지를)같이 묶어서 발표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홍정욱 전 의원 및 전희경 의원 등의 종로 출마설과 관련해서는 “거기까지는 나가지 않았다”면서 “이제 여러 가지 부분을 포괄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관위원들과 1대1 의견 교환에 대해선 “우리 당의 중진급 인사들인데 이런 분들에 대해 전체회의에서 말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며 “또 시간적으로 제약이 있기에 말 못한 부분을 아쉬워하기도 해 조금 더 의견을 들어보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대구·경북 현역의원 컷오프 비율을 평균치(33%)에서 50% 안팎으로 높일 수 있다는 방침에 해당 지역구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는데 대해서는 “총선기획단에서 만든 가안이 의원들한테도 공개된 것으로 아는데, 그 기조 하에서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황 대표 공천 문제를 두고 일부 공관위원이 ‘황교안 일병 구하기’로 비유한데 대해선 “무슨 뜻인지 모르겠다”며 “우리 공관위원 한 분 한 분, 제 스스로도 정치하려고 (공관위에)들어온 게 아니다”라며 “어떤 사람을 쳐내기 위해 개인적 입장을 가진 분은 아무도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자유민주주의와 경제를 살리고 나라를 위해 헌신한다는 자세로, (공천작업이)끝나면 다 각자 위치로 돌아갈 사람들”이라고 했다.

한편, 공관위는 이날 공천 배제 기준을 마련했다.

공관위는 부동산 불법 투기와 불법 증여자에 대해 공천에서 배제키로 했다. 또 납세 의무를 회피한 자에 대해선 엄격심사를 통해 부적격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윤창호법이 시행된 2018년 12월 이후 단 한 차례라도 음주운전에 적발된 사람도 배제되며, 원정출산과 이에 따른 병역기피 등 자녀국적비리가 발견된 경우에도 공천에서 배제된다.

또한 당선 무효에 해당하는 형을 선고받고 재판이 진행 중이거나, 집행유예 이상의 형 확정, 공천 신청 당시 하급심에서 집행유예 이상의 판결을 선고받은 경우도 공천에서 배제키로 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영일 기자 rare0127@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