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BB GIGATV 상용 출시…올레TV 플랫폼 기술 기반
개인화 ID 6개, 화질 조절 등 현지 맞춤 기능 추가

▲ 태국 현지 가정에서 가족들이 KT 올레TV 플랫폼이 적용된 3BBTV GIGATV를 시청하고 있다. (사진=KT)

 

[스페셜경제=최문정 기자]KT의 IPTV 서비스인 올레TV 플랫폼 기술이 최초로 글로벌 진출에 성공했다.

26일 KT는 태국 3BB TV 사에 KT 올레TV 플랫폼 기술을 제공해 개발한 ‘3BB GIGATV’가 상용 출시됐다고 밝혔다.

회사는 “이번 태국 3BB TV의 IPTV 상용화는 KT가 IPTV와 OTT 솔루션, 콘텐츠 전송망 최적화 기술과 광고‧추천 검색 서비스, 엔드-투-엔드 품질관리 등 IPTV 사업 전반에 관한 기술과 플랫폼을 제공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사업 규모는 총 240억원이며, 15개월 간 200여명의 인력이 투입됐다. 또한 KT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인한 방역조치의 일환으로 현지 출입국이 제한된 상황에 11개 파트너사와 화상회의, 원격제어 등의 기술을 활용해 시장조사와 컨설팅, 플랫폼 개발과 시스템 테스트 등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KT는 “코로나19로 인해 기업들의 글로벌 진출이 무산되는 상황에서도 비대면 협업을 통해 한국 IPTV의 글로벌 첫 진출이라는 성과를 이뤄냈다”라고 평가했다.

KT는 자사의 IPTV 기술과 플랫폼을 기반으로 태국 현지 맞춤형 기능도 추가했다. 이에 따라 추가된 기능에는 ▲가족 구성원이 4명 이상이 대부분인 태국 가정환경을 반영해 하나의 TV에서 개인화 ID를 6개 만들기 가능 ▲열대성 폭우가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태국 기후 특성상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할 때를 대비해 화질을 자유롭게 조절 ▲또 HBO등 여러 개의 OTT를 함께 시청하는 현지 동향을 파악해, 추가 로그인 없이 IPTV에서 OTT들에 접근할 수 있는 UI를 적용 등이 있다.

또한 올레TV 플랫폼의 운영 역량도 이식했다. 3BB TV의 안정적 서비스 운용을 위해 한국의 KT 미디어운용센터에서 원격으로 서비스 감시와 시스템 관리 등 관제 업무를 지원하며, 향후 관리를 대행하는 ‘매니지드’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수폿 산얍피시쿨(Subhoj Sunyabhisithkul) 태국 3BB TV 사장은 “지난 해 8월 KT와 MOU를 체결한 후 15개월간의 컨설팅과 개발협력으로 마침내 GIGATV 서비스를 론칭할 수 있었다”며 “3BB GIGATV가 차별화되고 혁신적인 IPTV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태국 미디어시장이 지속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윤영 KT 기업부문 사장은 “이번 사업은 KT 뿐만 아니라 국내 미디어 솔루션과 셋톱박스 업체 등 미디어 각 분야 전문 중소 파트너사들과 동반 진출해 이룬 성공적인 상생협력 모델”이라며 “태국 IPTV 사업수행을 통해 얻은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동남아 주변국과 전 세계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항후 KT는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미디어 산업의 성장에 대비해 이번 태국 IPTV 상용화 과정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실제로 KT는 우즈베키스탄에도 지능형 에너지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사업에서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 사업분야에서는 ABC(AI, Big Data, Cloud) 역량을 기반으로 AI 콘텐츠 큐레이션, 클라우드 VOD 등의 서비스를 개발해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스페셜경제 / 최문정 기자 muun09@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