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월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대한 합의에 나서기 위해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여야 3당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이 끝난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나경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합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다. 2019.07.29.

[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여야가 29일 안보 및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처리를 위한 7월 임시국회 정상화 일정 합의에 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8월1일 본회의 등 임시국회 의사일정에 합의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중점적으로 다룰 현안들은 지난 4월25일 정부가 제출한 추경안 처리와 북한 미사일 발사 및 중국·러시아 군용기의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침범 등 안보 문제,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 등이다.

지난 26일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면한 안보문제가 엄중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7월 임시국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야당이 요구하는 ‘안보국회’에 ‘추경심사’를 결부시킬 것을 요구하며 여야 간 구체적 의사일정은 합의되지 않은 상태였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안이 처리되는 과정에서 우리 경제·안보도 튼튼히 대비할 수 있는 길까지 확대될 수 있어 다행”이라 전했다.

나 원내대표도 “이번 주 안보국회를 여는 것이 시급하기 때문에 안보국회를 엶과 동시에 그동안 미뤄왔던 추경안을 심사하고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 측에서 추경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야 한다는 원칙을 내세우는 것과 관련해서는 “추경과 안보국회를 동시에 열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합의문에 따르면 여야는 엄중한 내우외환의 위기 앞에서 상생의 정치로 국론을 결집시키고 국민통합을 이뤄내는 것이 국회의 책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제370회 국회(임시회) 개최에 합의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여야는 30일 안보국회의 일환으로 국회 운영위원회·국방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정보위원회 등 4개 상임위를 열고 최근 안보상황 등에 대한 현안질의를 실시하고 러시아 군용기의 영공 침범 및 일본의 독도 망언 등 영토주권 침해를 규탄하고 중국에 유감을 표하는 결의안을 채택한다.

또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방안을 포함한 추경안 심의를 재개할 예정이다. 그동안 정부여당은 6조7천억 원 규모의 추경안에 더해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기 위해 최대 3천억 원 수준의 예산을 추경안 심사 과정에 추가 반영하기로 했다.

여야는 다음달 1일 본회의를 열고 일본의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과 일본·중국·러시아 규탄 결의안, 추경안 및 민생법안 등을 처리한다.

<사진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