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경제=김수영 기자]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이 8일 숙환으로 별세한 것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를 문재인 정부의 책임으로 돌리는 목소리를 높였다.

조 회장 일가에 대한 과도한 수사압박과 스튜어드십 코드 등으로 국민연금에 적극적인 주주권을 행사하며 조 회장을 대표이사직에서 박탈시킨 데 대한 스트레스가 지병을 악화시켰다는 것이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열린토론, 미래:대안찾기’ 토론회에 참석해 “국민연금의 조 회장 이사 재선임 저지가 결국 조 회장을 빨리 죽게 만들었다”면서 “국민연금이 민간기업의 경영권을 좌우한 것은 사실상 ‘연금 사회주의’로, 앞으로 우리 경제계에 엄청난 혼란을 야기시킬 것 같다”고 발언했다.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18번씩 압수수색을 하는 등 과도한 괴롭힘으로 (지병이 있던)고인을 빨리 돌아가시게 만들었다”며 “국민연금은 국민의 돈인데 정치권력이 기업을 괴롭히는 칼로 쓴다는 것은 전형적인 권력남용이며 위법의 소지가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대기업을 겁주려 하는 시도가 결국 대기업의 해외 탈출로 이어져 국민들만 피해를 입게 될 것으로 생각된다”면서 “기업인들은 투자와 의욕을 잃고 그 결과 경제가 급속도로 나빠지며 일자리가 없어지고 있다”고도 전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에서 “총수일가를 둘러싼 많은 사회적 논란과 지탄도 있었지만 적어도 대한민국 항공물류산업발달에 조 회장이 기여한 바가 많은 것도 사실”이라며 “문 정권의 기업 수난사, 익히 잘 아실 것이다. 급기야 국민의 노후자금을 앞세워 경영권까지 박탈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연금사회주의라는 무거운 비판에도 아랑곳 않고 기업통제, 경영개입, 기업인 축출에 열을 올렸다”며 “기업을 죽이는 것은 곧 민생경제를 죽이는 것이다. 문 정부가 반기업 정책을 멈추고 이제 다시 한 번 생각할 때”라 지적했다.

홍준표 전 대표 또한 전날 SNS를 통해 “연금사회주의를 추구하는 문 정권의 첫 피해자가 오늘 영면했다”고 전했다.

<사진제공 뉴시스>

 

스페셜경제 / 김수영 기자 brumaire25s@speconomy.com 

저작권자 © 스페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